[경영학]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요 약
Ⅰ.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시대의 개막
Ⅱ. IT 환경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 따른 변화
Ⅲ.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과제
Ⅳ. 기업이 추구해야할 혁신적 사업모델
Ⅴ. 결론
- 본문내용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시대를 맞이하였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편재(偏在)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이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내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즉 모든 비(非)PC기기가 네트워크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저요금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시대가 눈앞에 펼쳐져 있음으로 이러한 기회를 어떻게 손에 넣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논의가 되고 있다. 또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사회는 e-커머스를 크게 능가할 가능성을 가져다줄 것이다. 그것은 u-서비스(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 의한 서비스 제공)라고 할 수 있으며, 단순히 지금까지의 상품 거래에 머무르지 않고 개호(介護)와 자기 계발 등의 생활 서비스 지원, 향후 기업 활동에 있어서 중요성이 높아지는 지적 자산관리의 지원, 그리고 도로교통난 해소를 위 한 로드 프라이싱(혼잡도에 따라 통행요금을 변경하는 시스템)과 같은 폭넓은 영역의 서비스 혁신으로 적응될 수 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의 PC와 인터넷 시대의 e-커머스라는 한정된 패러다임을 벗어나서 u-서비스라는 광대한 프런티어에 도전하는 것이며, 이것이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유비쿼터스 IT 혁명의 발전구도와 u-Korea 기본구상”, 2003. 4. 하원규
“유비쿼터스 컴퓨팅 :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2003. 12. 김재윤
“유비쿼터스 인터넷 전략”, 2004. 4. 이기혁․송관호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시장창조”, 2002. 11. 노무라총합연구소
“유비쿼터스 시대와 IT산업의 방향”, 2004. 5. 디지털타임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