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중소기업해외진출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Swan optical corporation
1. swan optical corporation 사례
2. 사례분석
ⅱ. 국내기업과의 비교 ․ 분석
1. 로만손
1)현황
2)성장과정
3)성공요인
4)Swan Optical Corporation과의 비교분석
2. ㈜제이슨 상사 Globe
3. HJC
4. 아이리버(iRiver)
5. 아이디스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외를 막론하고 기업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개방 경제 체제 하에서 기업경영은 이미 세계화추세에 접어들었다. 이는 국가간의 경제 활동에 있어서 국경 개념이 없어진다는 말이며 또 다른 의미로 국내외 시장을 동일시하는 경제활동을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제 활동은 이미 다국적 기업에서 보편화되었다. 그러나 기업 환경이 변화하면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그 영향을 받기는 마찬가지이다. 기업경영의 세계화가 비단 규모가 큰 다국적 기업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고 기업 규모가 크던 작던지, 경제 규모가 크던 작던지 어느 국가 그리고 어느 기업에나 똑같이 적용된다는 것을 되새겨야 할 것이다. 중소기업이야 말로 복잡하고 어려운 환경에서 생존하고, 나아가 성장하기 위해선 세계에 눈을 돌리고 국제적인 경영에 힘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오히려 국제 경영에 있어 중소기업이 대기업 보다 유리한 점이 있다. 중소기업은 정부나 대기업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유망분야에의 진출을 신속한 의사 결정으로 전략적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국제적인 감각과 안목으로 세계 시장에서 성공한, Swan을 비롯한 몇몇 중소기업의 사례들을 통해 앞으로 중소기업들이 모색해야 할 국제 경영 전략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들 중소기업들은 우연한 결과가 아닌 지속적이고 총체적인 노력의 결과로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원자재를 확보하기 위해, 저임금과 저생산 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혹은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계화를 추구한 이들 중소기업들은 업종별로 전문화하고 지역별로 특화하면서 세계화를 지향했고 결국은 뛰어난 경영 성과를 이뤄냈다.
본론에서 제시하는 중소기업들은 보편적이고 신축적인의미에서 대기업으로 정의될 수 없는 기업이며 규모를 기준으로 할 때 상위권을 제외하고 중위권을 포함한 기업체로 규정짓고자 한다.

Ⅱ. 본론

ⅰ. Swan optical corporation

1. swan optical corporation 사례
대다수의 사람들은 다국적기업이라고 하면 General Electric, General Motors, Procter & gamble 같은 규모가 크고 복합적인 기업들을 떠올린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중소 규모의 기업들이 최근 몇 십 년 사이 다국적기업으로 발전해왔다. swan optical corporation은 그들 중 하나이다. 1960년대 Alan Glassman에 의해 시작된 swan optical corporation은 안경종류를 제조 ․ 판매 하는 회사로 1980년 대 말에는 그 연간 총수입이 2천만 달러를 넘어섰다. 정확히 말하면 그다지 작은 규모는 아니지만 거대기업 또한 아닌 swan optical은 그 때까지 세계의 세 개의 대륙에 생산설비와 소비자를 가진 다국적 기업이었다. Swan의 다국적기업으로의 성장은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달러가 강세를 보이던 시기에 미국을 생산거점으로한 swan의 생산품은 비싸질 수 밖에 없었다. 또한 낮은 가격의 수입품들이 미국의 안경시장을 점령하였고 Swan은 그들 또한 수입을 시작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음을 깨닫게 되었다. 처음에 회사는 주로 홍콩에 있는 독립적인 해외 제조업자들을 사들였다. 그러나 회사는 공급업자들의 생산품들에 대한 질과 운송에 불만을 느꼈다. Swan은 수입
참고문헌
▷명지대학교 경제 경영 연구소<참고 문헌>
▶2005년 3월 4일 신화창조의 비밀 [제 64 편]
▷검색엔진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8&article_id=0000166955§ion_id=101&menu_id=101 - 한국일보 2003. 1. 13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5&article_id=0000497334§ion_id=101&menu_id=101 - 중앙일보 2004. 2.1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14&article_id=0000117408§ion_id=001&menu_id=001 - 파이낸셜 뉴스 2004. 4. 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9&article_id=0000099784§ion_id=103&menu_id=103 - 매일경제 2001. 3. 14
▶HJC 홈페이지 http://www.hjc-helmet.com/
▷신화창조의 비밀 제 43편
▶한국경제일보
▷조선일보
▶인터넷 한겨레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http://www.kaistgsm.ac.kr/
▶Edaily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news/
▷CEO리포트 http://www.ceoreport.co.kr/

▶Idis 홈페이지 http://www.idis.co.kr

▷전자신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zen***
    (2007.01.18 19:32:24)
회원 추천자료
  • 국내기업들의 해외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공과 실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국제경영국내기업들의 해외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공과 실패 요인을 설명하시오.서론이 레포트에서는 중국 진출에 성공한 중소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할 것이다. 지금은 사드로 인하여 중국 진출이 막막한 상황이지만, 국제적 관계가 언제나 냉담하리라는 법은 없다. 자유주의 진영과 공산주의 진영의 만남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의 한국-러시아 국제 관계를 보았을 때 그러하다.그러므로 중국과의 냉담한 반응이 풀렸을 때를 대비하여, 지금

  • 중국의 교육시장 성장과 진출의 가능성
  • 국제 비교연구(PISA 2006) 결과, 우리나라 만 15세(고등학교 1학년)의 읽기 능력은 OECD국가 중 1위, 수학은 1~2위, 과학은 5~9위로서 회원국 중에서 높은 성취수준을 보인 나라로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2000년, 2003년에도 높은 성취수준 보고) 교육인적자원부 ‘2006년도 외국인 유학생 통계조사’ 결과’. 본 통계는 한국교육개발원(KEDI)에서 전체 전문대학, 4년제 대학, 대학원대학, 원격대학, 각종학교 등에 재학중인 외국인 유학생(외국국적 재외동포 포함)을

  • [국제경영](주) HJC의 고유 브랜드를 통한 성공비결과 해외진출
  • 중소기업들이 그냥 OEM업체로 머물기도 한다.(주) HJC의 사례는 이런 중소기업의 실정을 생각해봤을 때 많은 시사점을 제시해준다. 우선 (주) HJC는 처음부터 고유브랜드로 자국이 아닌 미국시장에 진출하여 현재 굉장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우리는 (주) HJC의 사례를 통해 중소기업이 고유브랜드를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을 유추해낼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1. 회사소개1-1. 기업정보(주) HJC는 1971년 홍진기업으로 창설하여 처음에

  • [경영성공사례] 본죽 경영분석과 개선방법
  • 기업이념과 비전ⅳ. 본아이에프(주) 연혁ⅴ. 본아이에프(주) 조직도3. 시장 및 경쟁자 분석 ⅰ. 외식산업시장의 성장배경ⅱ. S T P 4. 기업 및 마케팅 분석ⅰ. S W O Tⅱ. 4 P5. 본(本)죽의 성공 요인 ⅰ. 블루오션 전략 ⅱ. 웰빙 트렌드(well-being trend) + 슬로우 푸드(slow food)ⅲ. 공식품질 인증제도 + 암행어사제도6. 현재의 본아이에프(주)ⅰ. 본 비빔밥ⅱ. 해외진출7. 본(本)죽의 개선점 및 개선방법제시ⅰ. 개선점ⅱ. 개선방법8. 본(本)죽의 시사점과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기본적인 이론체계를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주의 깊게 봐야 될 최근의 동향을 선정해 다음과 같이 토픽을 정하였다.- 진출동기형 투자유형- 단독투자- 국제합작투자- 국제인수합병(M&A)- 투자환경광련 정보수집&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