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소비자행동론] 지식검색서비스에 따른 소비자의 태도변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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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연구제목

II. 현상기술

III. 문제제기

IV. 연구목적

V. 문헌고찰
1. 개념정의
1) 지식검색서비스
2) 등대지기
2. 독립변인 & 종속변인
1) 독립변인
2) 종속변인
3.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진술
1) 소비자성향
2) 지각된 위험
3) 신뢰구축
4. 가설설정
1) 소비자성향
2) 지각된 위험
3) 신뢰구축

VI. 연구모델
1. 소비자성향
2. 지각된 위험 & 신뢰구축

VII. 연구의 의의 또는 현실적 실용가능성
본문내용
(1) 경험획득성
소비자들은 기업이 직접 자사의 제품을 설명하는 것도 중요하게 받아들이지만 기업은 일차적으로 물건을 팔려는 사람들이므로 신뢰도가 낮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그보다 믿음직한 부분은 소비자가 사려는 제품을 이미 이용해본 사람들의 설명이다. 그러나 그 제품을 사용해본 사람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면서 물어볼 수는 없는데 이를 해결해주는 것이 지식검색으로, 질문만 올려놓으면 집에서 손쉽게 그 제품을 사용해본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
(2) 비교선택성
지식검색의 또 하나의 특징은 질문을 올려놓으면 수많은 답변이 올라와서 그 중에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불필요한 답변이나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답변은 배제하고 내가 원하는 답변을 다양한 답변 중에서 고를 수 있다.
(3) 맞춤성
지식검색서비스가 없던 때에는 어떤 물건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면 검색사이트에 들어가서 검색하고 그 물건을 파는 기업이나 쇼핑몰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제품의 정보를 찾고, 다른 비교할 물건도 똑같은 작업을 반복함으로써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했지만 지식검색은 이런 일련의 과정을 단 한 번의 질문을 올리는 것으로 축소해주며, 질문만 정확히 올린다면 질문에서 벗어나는 답변은 올라오지 않고 정확히 내가 얻고자 하는 답변만을 얻을 수 있다.

2) 등대지기(OLM : Opinion Leader Media): 지식검색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자신들이 올린 질문의 답변을 보고 행동변화를 일으키게 될 수 있는 지식검색서비스의 기능 (독립변인)
cf)소비자 행동: “소비자들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리라고 기대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탐색하고 구매, 사용, 평가 및 처분하는데 나타나는 행동”
참고문헌
온라인 소비자 행동의 이론과 실증/ 윤성준/ 집문당/ 2002
인터넷쇼핑몰의 소비자정보에 관한 소비자 만족/ 김기옥, 문지영/ 2000
소비자의 인터넷쇼핑 구매경험과 기술준비성이 인터넷 의류쇼핑시 위험지각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홍금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01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질적연구/ 고은주,김성은/ 2002
인터넷 쇼핑몰에서 Flow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안운석,박종원/ 품질경영학회지/ 2003
전자상거래 운영 및 관리/ 이성호/ 2001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론/ 이성호/ 2001
인지된 보완이 인터넷 쇼핑물 사용에 미치는 영항/ 김종석, 김기윤, 나관식
웹사이트 동향 9대 이슈…메트릭스 발표/ 강희종기자/ 아이뉴스24/ 2003-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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