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스라인 Priceline.com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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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I. 상황분석
(1) 시장분석
(2) 자사 및 경쟁사 분석
II. SWOT 분석
III. Issue 제기 및 분석
IV. Summary
- 본문내용
-
I. 상황분석
(1) 시장분석
미국 국토는 가장 넓은 곳이 4,500km나 되며 인구는 2억 5천만이나 된다. 넓은 국토와 많은 인구는 미국의 항공시장을 발달하게 한 중요한 요인이다. 공항 시설만도 총 18,770개(98년)나 될 정도로 거대한 규모를 가지고 있는 시장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거대한 항공여행산업 또한 인터넷의 붐을 타고 1996년 최초의 온라인 여행사가 설립된 이후 매년 100%가 넘는 고속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현재에는 온라인 여행시장의 주도권을 둘러싼 경쟁 구도로서 선발주자인 트래블로시티 외에 Microsoft 에서 투자하고 있는 엑스피디어 (www.expedia.com), 프라이스라인(www.priceline.com)이 3파전을 벌이고 있지만, 그 중 프라이스라인은 역경매 방식을 최초로 개발함으로서 고객에게 어필할수있었다.
역경매 방식이 가능한 이유를 살펴보면, 항공권의 가장 큰 과제는 티켓 재고의 해결이라는 면에서 볼수있다. 어느 항공회사도 기존의 판매방법으로는 티켓을 100% 다 팔수 없으며, 이로인해 발생하는 30~40%의 공석률을 줄이는 것이 큰 문제였다. 프라이스라인은 이러한 각 항공사가 안고 있는 불량 재고를 할인가에 제공함으로서 항공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는 수익 모델을 창출한 것이다.
외부 환경 적으로 프라이스라인닷컴은 시장의 요구를 빠르게 사업화 시키고 그것을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기술과 접목시킴으로써 (검색포탈 사이트로의 야후나 경매의 이베이처럼) 현재까지 개척자로서의 이익(frontier advance)을 톡톡히 보고 있으며 다른 경쟁사들과의 차별화 및 강력한 1 등 브랜드로서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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