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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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 분석
1. 설립목적
2. 연혁
3. 입학과정
4. 교육과정 구조(構造) 및 분석
5. SWOT분석


Ⅲ. 타 평생교육원 분석
1. 이화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2. 부천대학 사회교육원


Ⅳ.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과 타 평생교육원의 SWOT 비교


Ⅴ. 결론 및 개선방향 탐색
본문내용
평생학습의 주창자인 UNESCO는 1996년에 글로벌 지식사회에서 평생학습은 이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이며, 21세기를 여는 key라고 규정하면서 평생학습을 통해 우리들 속에 감추어진 보물인 재능은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이렇게 변화된 환경 속에서 평생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일은 개인과 사회 그리고 국가의 생존을 위한 필요 불가결한 것으로 개인의 자산이 될 뿐만 아니라 국가의 부를 창출하는 원천이 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자기주도 학습인 평생교육시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직업 능력의 향상과 전문성의 제고 그리고 보다 풍요로운 삶을 이룰 수 있는 인재 육성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도적으로 활성화 시켜 나가야 하며 이러한 일환으로 설립된 평생(사회)교육원의 역할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에 대한 분석과 개선 방향에 대해 살펴보면서 상호 비교차원에서 타 평생교육원인 이화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부천대학 사회교육원을 개론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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