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삼성생명‘과 ’CJ`사례 분석에 기초한 ‘동기부여’와 ‘리더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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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동기부여란?
1. 동기부여의 개념, 중요성
2. 동기부여 관련 주요 이론
3. 동기부여 증진 방안
4. 동기부여의 종류

Ⅲ. 동기부여 성공사례 분석
1. 노키아
2. 메디오피아

Ⅳ. 리더쉽이란?
1. 리더쉽의 개념
2. 리더쉽에 대한 접근 방법
3. 리더쉽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Ⅴ. 리더쉽 사례 분석
1. GE-잭 웰치
2. STARBUCKS-하워드 슐츠

Ⅵ. 산업은행 사례 분석
1. 기업 소개
2. 임금유인 동기부여
3. 직무유인 동기부여
4. 임금 이외의 동기부여
5. 그 이외의 동기부여
6. 문제점과 대안

Ⅶ. 삼성생명 사례 분석
1. 기업 소개
2. 동기부여
3. 리더쉽
4. 인터뷰 내용 분석

Ⅷ. CJ 사례 분석
1. 기업 소개
2. 동기부여
3. 리더쉽
4. E-MAIL인터뷰 내용 분석

Ⅸ.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원 처우개선은 회사의 이익을 깎아먹는 추가비용이 아니라 한 사람의 리더가 비전을 제시하는 것보다 훨씬 크게 기업을 키울 수 있는 원동력으로 봐야만 한다. 한 사람의 리더로는 기업을 키울 수 없기 때문이다.”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회장

“물가에 말을 억지로 끌고 갈 수는 있어도 억지로 물을 먹일 수는 없다.”

세계적인 커피회사의 회장의 말과 위 속담은 동기부여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회사가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충분한 동기부여 없이 억지로 일을 시키기만 한다면 제반 업무의 효율성이 낮아질 것이고 이로 인해 직원 개개인과 회사 모두에게 손해가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일을 잘했을 경우에는 성과급이나 인센티브를 지급하기도 하고 경력개발 기회를 주기도 하며 직원들의 복지에도 상당한 관심을 기울이는 등의 동기부여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필생즉사 필사즉생’(必生卽死 必死卽生)”
-죽기를 각오하면 살길이 열리고, 살길을 먼저 생각하면 죽는다.-

이 말은 ‘세계에 반도체 강국 코리아’의 위상을 떨치고 있는 삼성전자의 황창규 반도체 총괄 사장의 좌우명으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어록 중의 하나이다. 이순신 장군의 청렴성과 도덕성은 투명경영과 윤리경영에 연결되고, 거북선과 학익진법은 혁신 경영의 전형으로 볼 수 있고, 방대한 분량의 난중일기를 하루도 거르지 않고 쓴 것은 지식정보의 경영 자세이며, 부하와 백성을 진심으로 대하는 것은 신뢰 경영의 토대라는 것이다. 그는 ‘세상은 변해도 리더십의 본질을 변하지 않기 때문에 이순신 장군은 영원한 새로운 한국의 리더의 이상’이며,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은 기업인뿐만 아니라 개인, 정부, 정치인등 모든 계층이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기업을 리더 혼자 이끌어 나가는 것은 아니지만 리더의 중요성은 부인할 수 없다. 리더의 한순간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기업이 도산할 수도 있고 모든 사람이 다 반대해도 꿋꿋이 자신의 소신을 관철시켜 성공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성과주의 명암과 제언, 삼성경제 연구소(정권택 수석연구원), 2002년 7월17일
직급파괴 현황과 개선방안, 삼성경제 연구소, 2000년 5월
인사관리 2000년 4월호
삼성경제 연구소 / www.seri.or.kr
CJ 홈페이지 / www.cj.net
삼성생명 홈페이지 / www.samsunglife.com
노키아 홈페이지 / www.nokia.co.kr
메디오피아 홈페이지 / www.mediopia.co.kr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 신화> 김영사
잭 웰치 <위대한 승리> 청림 출판
김남현, 김정원 <리더쉽> 경문사
백기복, <이슈리더쉽> 창문사
박내회 <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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