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파란닷컴 비즈니스모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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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an의 비즈니스 모델
-사업목표, 사업영역, 성공핵심요소
Timmers의 business model
Mahadevan의 business model
Afuah & Tucci의 business model
-서비스와 주요 수익모델(5C)
인터넷 비즈니스의 유형
Chasm 이론
Whole product
향후 전망 및 전략
본문내용
제공서비스 – 메일, 디스크, 클럽, 블로그, 검색, 뉴스, 쇼핑, 게임 등 총 8개 카테고리로 구성
마케팅전략-모든서비스의 기본을 ‘개인화’와 ‘이용자 중심’으로 선정.시장진입전략을 ‘강력한 기본서비스’에 중심을 둠. →정확한 정보검색, 실시간 뉴스조회, 대용량 메일 등 기능강화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서비스 제공 전략
No.1의 브로드밴드 유무선 통합 포털 사이트를 목표

파란이 포털 사이트 시장에 뒤늦게 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6위까지 오를 수 있었던 이유는 1GB의 대용량 메일서비스 제공을 선점하면서 고객을 유도했다는 데 가장 큰 비중을 둘 수 있다. 그 외에 스포츠토토와의 제휴, 자녀 PC관리 서비스 시행, 게시판 통합관리를 가능하게 한 메디터 개발,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브레인샤워 개발, 구하기 힘든 국가지식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을 제공하면서 다른 포털 사이트와 차별을 두고 있다.


Timmers의 business model

인터넷상에서 구할 수 있는 수많은 정보를 수집, 가공
→ 고객에게 제공

사이트에서 이용자 정보를 모아 고객 DB화해서 판매하는 정보사업
→ 주된 수입원: DB판매+ DB이용료+DB상의 광고수입


파란은 Timmers가 구분한 11개의 비즈니스 모델 중 정보중개형에 해당한다. 정보중개란 인터넷 상에서 구할 수 있는 정보들을 수집하고 가공하여 고객에게 제공해주는 비즈니스 모델인데, 주로 DB판매와 DB이용료, DB상의 광고를 통한 수입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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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0.14 15: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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