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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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


1)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의 전통

2) 우리 나라 교육과정의 제정과 개정

3) 국가 수준 교육과정 개발 과정

4) 국가 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평가
본문내용
교육과정이 중앙에서 개발되면 통일되고 표준화된 교육체제를 지향할 수 있으며, 지역과 학교의 교육활동을 통제하거나 책무성을 물을 수 있다. 중앙 정부에서는 전문가들을 집중 활용하여 질 높은 자료를 양산 할 수 있으며, 시간과 노력과 재정을 절약할 수도 있다. 또한 교육과정 정책을 다년간 일관성 있게 유지할 수 있고, 정책의 일관성으로 학생들이 전학, 진학하더라도, 교사들이 타지역으로 전출하더라도 커다란 불편 없게 된다.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할 때, 통일된 국가-지역-학교가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을 때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학교와 교사의 역할을 교육과정 전달 기능으로 단순화·기능화 시키고, 서로 다른 학교나 지역의 실정에 맞는 실행 전략을 마련하기 어려우며, 지나친 표준화 강요는 학교교육을 획일화시키고 협소한 목표 달성으로 이끌기 쉽다.......... ­초등학교는 특정 교과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수정 보완하며, 중등학교의 경우 교과별로 연구 실험 교사를 정해 부분적으로 수업에 적용하거나 교사들이 경험에 비추어 이를 면밀히 검토하게 된다.
­교과용 도서의 질에 대한 시비가 잦은 점을 고려한다면 교육과정 고시에서 교과용 도서개발 과정, 특히 실험 본이 나올 때까지 집필 과정과 실험본이 학교에서 검토 수정되는 과정에 대한 면밀한 재검토와 개선이 요구된다.
­실험 검토된 교과용 도서는 다시 여러 차례의 수정, 보완, 윤문을 거쳐 최종본을 만들고 심의한 최종본은 정본이 되어 이를 인쇄, 각급 학교에 배포한다.
­교과용 도서를 연구 개발하여 학교에서 사용까지는 약 3년의 기한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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