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시설]학교시설의 의미, 학교시설의 분류, 학교시설의 규정변화, 학교시설의 관리, 학교시설의 인텔리전트화, 학교시설의 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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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시설의 의미

Ⅲ. 학교시설의 분류

Ⅳ. 학교시설의 규정변화
1. 학교 시설․설비 기준령의 변화
2. 현행 학교 시설․설비에 관한 규정

Ⅴ. 학교시설의 관리
1. 교직원의 역할과 책임
1) 학교장
2) 교직원
2. 시설 유지관리
1) 시설 정기점검
2) 유지관리의 기본적인 사항
3. 시설 유지관리의 효과
4. 시설관리상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유형
5. 학교시설의 개방

Ⅵ. 학교시설의 인텔리전트화
1. 다양한 학습수요에 대응하는 시설․환경
1) 학습수요의 다양화에 대응하는 계획
2) 학습수요의 고도화에 대응하는 계획
2. 자율적인 학습활동을 지원하는 시설 환경
1) 자율적인 학습활동
2) 학습정보 제공이나 학습상담을 위한 계획
3) 학습활동을 지원하는 제기능의 충실
3. 종합적 지역 학습환경
4. 쾌적하고 풍부한 시설․환경
1) 인간성을 배려하는 시설 환경
2) 심신을 상쾌하게 하는 계획
3) 활동내용에 알맞은 분위기 있는 계획

Ⅶ. 학교시설의 개선 과제
1. 수준별 이동식 수업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규모의 교실 확보
2. 공동 기본 학습에 대응하는 시청각실을 겸비한 소규모 강당 마련
3. 출결 및 성적의 전산 관리를 위한 전산실 설치
4. 공강 시간 활용을 위한 시설․설비
5. 기간제 교원(순회교사, 교과전담교사 등)의 전용 공간 마련
6. 교육과정 운영 관련 자료실 설치
7. 학생들의 다양한 집단 활동을 촉진하는 전용시설 마련
8. 학부모 전용 시설 마련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 측면에서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국가교육과정과 그에 따른 국정교과서 중심의 체제를 지켜왔다. 이러한 체제는 <국민교육>을 위해 두 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그 하나는 일종의 교리와 같은 <국민교육>의 단일성 통일성이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통해 보장되는 것이며 둘째는 비교적 낮은 수준의 교사 능력으로도 교과서와 그 지도서를 통해 표준화된 교육의 질을 어느 정도 보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이 체제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올 수 있었다. 교육과정의 이러한 성격은 학교시설과 설비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이미 100년 가까운 세월 전에 일본의 영향 아래 만들어진 학교 시설 기준 체제와 그 내용이 거의 변하지 않고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사회적 다양성과 교사 수준의 고급화가 진전되면서 이러한 체제로는 증대된 교육당사자들의 욕구를 더 이상 제대로 충족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학교시설사업과 연구개발사업은 많은 재원이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으로서 투융자사업을 활용하여야 하나, 현재 그 활용률은 극히 낮은 상태에 있다. 효과적인 인적자원개발을 위해서는 학교와 사회, 대학과 산업현장의 협력이 필수적이며, 산․관․학 협력의 시설사업과 연구개발사업의 형태로 사업의 형태를 근본적으로 전환하고, 동시에 이에 대한 투융자사업을 재정적 수단으로 동원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학교재산에 대한 각종 규제를 대폭 완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조세정책의 정비가 필요하다. 개인책임에 의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바탕으로 인적자원개발을 활성화하는 데는 학습비용에 대한 소득공제가 필수적이다. 학습투자는 기업의 교육훈련비용과 마찬가지로 개인이 이를 행할 때 비용으로 인정하여 소득에서 공제하여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학원 등 사교육과 학교교육간의 관계에 대한 조세정책의 변화도 불가피하다. 학원에 대한 부가가치세의 면제 정책을 종결하고, 과세정책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이렇게 해서 마련된 재원은 공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에 투자됨으로써, 공교육이 선발과 차별을 위한 체제가 아니라 민주주의와 교육의 형평을 보장하기 위한 체제로서의 성격을 분명히 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문준(1994), 초등학교 교육시설의 지역사회학교화 방안 설정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사엽 외(1990), 체육시설개론, 21세기 교육사
사단법인 한국교육시설학회(1999), 교육시설 통권 17호
이선구(1988), 초·중등학교 교육시설 개선을 위한 건축계획적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4권 6호
이재림, 학교 시설 복합화의 필요성 및 개선방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한국교육개발원(2000), 제7차 교육과정운영을 위한 학교급별 시설공간 요건 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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