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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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4장 우리나라 교육과정
제5장 현대 교육과정의 주요 이론
제6장 교육과정 개발 모형
제7장 교육과정 사전분석과 목표 설정
제8장 교육과정 설계와 학습경험 선정·조직
제9장 교육과정의 실행 및 운영
제10장 교육과정 평가
제11장 교육평가의 개념
제12장 교육평가의 유형
제13장 평가도구의 유형 및 개발
제14장 평가도구의 양호도 및 문항분석
제15장 평가결과의 보고 및 해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4장 우리나라 교육과정

1. 국가교육과정의 구조
1) 국가교육과정의 구조
① 학교교육과정
- 교육목표와 경험 혹은 내용, 방법, 평가를 체계적으로 조직한 교육계획
-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목적 달성의 수단으로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 실천한 후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
② 국가교육과정: 교육과정 총론과 교과목별 교육과정으로 구성
- 총론: 국가교육과정의 전체적 구조를 보여주는 것으로서 교육과정 구성 방향과 학교별 편성, 운영 기준을 제시
- 각론: 구조로부터 파생된 세부적인 사항들과 일반적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교과목별 요건을 구체적인 형태로 담고 있음

2)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① 교육과정의 법률적 근거
- 국가 수준 및 지역 수준과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에도 영향을 줌
- 교육기본법 제2조(교육이념):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에 관한 기본사항은 교육부 장관이 정하는 반면 지역 수준 교육과정은 기본사항의 범위 내에서 교육감이 정함
- 교과용 도서의 사용,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 장학지도, 학교규칙, 학생 자치활동에 관한 규정, 평가 및 학교생활 기록 등이 법률이나 시행령에 명시되어 있음

3) 총론과 각론
① 총론: 총론의 방향과 목적과 기준은 대체로 공통적, 일반적, 추상적인 형태로 표현
② 각론
- 총론에서 제시된 일반적인 목표나 기준을 실행에 옮기기 위한 조치들이 포함됨
- 각론의 역할이 추상적 총론을 교수-학습의 과정이라는 실제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구체적 적용의 과정에서 총론을 각론으로 옮기는 번역의 작업이 수반될 수밖에 없음

2. 국가교육과정의 역사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
① 긴급조치기의 교육과정
- 미군정청 학무군의 신조선인을 위한 교육방침과 이 명령을 개정한 법령 제6호를 근거한 교육과정
- 의의: 본격적 의미의 교육과정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으나, 내용 면에서 일제 잔재 청산과 자주 교육의 열망을 담고자 노력함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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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험공부 할 때 많은 고민과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래도 이러한 자료가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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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0.03 01:2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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