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언어] 크리스챤 디오르의 Snow UV 광고를 통한 비판적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현대의 의사소통의 특성과 비판적 의사소통
3. 광고 분석을 통한 비판적 의사소통행위
-크리스챤 디오르의 Snow UV 광고-
4. 나가며
- 본문내용
-
현대에는 메시지(내용)를 미디어(형식)를 통해서 전달하기에 현대이전의 1:1의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이루어졌던 의사소통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다. 즉 1:1이 아닌 1:다 라고 하는 대용량의 의사소통이 가능해 진 것이다. 이는 즉 미디어에 따라 언어 선택이 달라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처음 의도와는 달리 미디어가 메시지를 바꾸는 양상이 일어난 것이다. 미디어에 따라서 커뮤티케이션 양상이 달라지고 그 중에서 언어도 중요하지만 기호학적 시각 따라서 미디어를 통해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양상을 살펴보아야만 한다.
미디어를 통해서 달라지는 커뮤티케이션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언어도 중요하지만 특히 기호학적 시각에서 관찰해야 하며 이때 수신자는 TV, 라디오 자체를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 그 차이를 관찰해야 하는 것이다. 미디어에 의해 복잡하고 다양해진 의사소통 양상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이 기호화이다. 이때 사용된 언어는 랭귀지 자체만이 아닌 몸짓 언어, 영상언어, 그림, 사진 등의 포괄적인 언어를 뜻한다. 즉 언어의 기호학적 관점에서 보아야 하는데 언어뿐만 아니라 형태를 갖는 모든 것을 언어로 보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때에 따라서 공간도 메시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메시지 전달에 있어서 의사소통의 매개체로서 언어에 초점을 둘 때 메시지는 화자에 의해 기호화되고 청자에 의해 해독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메시지의 전달이 단순히 기호화와 그의 해독으로만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맥락에 포함되어 있는 정보들이 다양한 의미해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는 기호로 전달되는 언어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상황 맥락에 의하여 전달되는 상황적 의미나 발화의 의도 등 언어외적 의미도 들어있으며,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개로 언어적인 경로와 비언어적인 요소가 모두 포함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 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 롯데시네마 경영전략사례 멀티플렉스 현황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조사
- HTP(집나무사람) 검사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