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경영과 감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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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감성 경영
1.감성경영 연구의 배경
2.감성 이야기

II. 감성 경영 사례
1.`보람조회로 힘찬 아침을`- 삼정인쇄문화사
2.`감성역량을 고려한 인재선발`- 매트로폴리탄 생명보험
3.`교육훈련을 통한 감성역량 향상`-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4.인터넷에 감성 마케팅 바람 - 인티즌ㆍ넷마블ㆍ다음
5.다다실업 이야기
6.사랑해도 될까요. - KTF 남중수 사장
7.세상흐름 읽기 - 이건희 삼성회장
8.‘감성으로 불황 헤쳐 나가요’ - 동양시스템즈
9.‘수호천사를 찾아라’ - 한진해운

III. 감성 마케팅
1. 이 시대의 주인공 감성마케팅
2. 감성마케팅이란 무엇인가?
3. 감성마케팅으로의 변화
4. 브랜드마케팅 시대에 있어서의 감성마케팅

IV. 감성 마케팅 사례
1.태평양 '고객의 감성까지' 디자인
2.커피 한 잔의 성공신화, 스타벅스
3.LG가전이 삼성가전을 이기는 이유
4.'전략적 체험 모듈'을 통한 마케팅 성공사례
본문내용
1.감성 경영 연구의 배경

최근 경영환경이 악화되면서 제2의 외환위기의 위협 속에서 다시 구조조정과 다운사이징이 이슈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기업은 격렬한 생존경쟁에서 살아나기 위하여 서구적 경영방식인 연봉제, 벤치마킹, 6시그마, TQM 등 경영방식을 도입하였다.

이와 같은 경영합리화를 추구하기 위한 각종 경영기법들을 적용해 왔고, 종업원들에게는 비합리적인 요인인 감성역량보다 합리적인 성과급제와 연봉제 도입, 인지력, 기술적 역량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경영방식은 종업원들간 과잉경쟁 유발, 기술적 역량을 지나치게 강조한 결과, 이기적 직장 분위기 형성으로 조직 전체의 경쟁력보다는 개인의 위상확보와 동료와의 경쟁에서의 승리를 우선시 하는 풍토가 조성되었다.

또한 단기 처방 중심의 구호적인 경영혁신에만 그쳐 조직역량을 황폐화시켜 전통적으로 국내 기업들이 추구해 오던 온정주의에 의한 상호협조, 상호신뢰 등을 상실하게 되었다.

한편, CEO 사회에 ‘감성 경영’ 바람이 불고있다. “한걸음 더 가까이. 인간적인 모습으로 다가서라.”라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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