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발업체가 시장선도 업체를 추월하는 방법에 관한 개괄적 접근- 국내외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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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6.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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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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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 선발업체의 이점에 관한 연구
▶ 후발업체에 관한 연구의 등장 / 진행과정
Ⅱ조작적 정의에 관한 문제
▶ 선․후발업체 정의에 관한 문제
▶ 시장 정의에 관한 문제(시장개척의 의미와 시장경계의 문제)
Ⅲ후발기업의 전제조건
▶ 전략적 혁신, 란체스터 법칙 / 코틀러의 5가지 기본공격전략 이해
Ⅳ선발업체를 추월하기 위한 구체적 전략(1)
▶ 상황전략, 포지셔닝 전략, 마케팅믹스
Ⅴ선발업체를 추월하기 위한 구체적 전략(2)
▶ 제품수명주기와 진입에 관한 연구
▶ 후발기업의 모방전략에 관한 연구
▶ 후발기업이 선발기업을 따라잡은 사례를 분석한 연구
▶ 인터넷 사이트와 첨단산업에서의 후발업자에 관한 연구
Ⅵ국내외 사례분석 20
Ⅶ결 론
- 본문내용
-
선발업체의 이점에 관한 연구
전통적으로 기업의 시장 진입순서에 관한 연구들은 선발기업이 많은 이점을 가진다고 주장한다. 이에 관한 연구는 크게 생산자(기업) 관점에서의 선발이점 발생에 관한 연구와 소비자 행동 관점에서의 선발이점 발생에 관한 연구로 양분된다.
① 생산자(기업) 관점에서의 선발이점 발생에 관한 연구
→ 생산자, 즉 기업 관점에서 선발자의 이점은 기본적으로 시장에 처음으로 제품(서비스)을
공급함으로써 얻게 되는 경제적인 혜택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진입장벽 효과에 기초하여
설명되고 있다. 대표적인 학자는 Bain(1956), Porter(1985), Day(1984), Lieberman and
Mongomery(1988) 등이 있다.
② 소비자행동 관점에서의 선발이점 발생에 관한 연구
→ 선발기업은 소비자 인지도와 제품 사용률 면에서 우위를 얻을 수 있으며, 만약 선발 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험이 좋다면 대안 선택에 따르는 위험과 탐색 비용의 최소화를
위해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선발기업의 제품을 재구매하고, 전환비용의 인식으로 인한 선발
기업의 이점이 나타나게 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Lane(1980), Kalyanaram and Urban(1992),
Schmalensee(1982), Peterson(1982)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1) 98히트상품 사례모음집, 한국능률협회,1998
2) 데이터리서치,1998
3) 데이터리서치,1998
4) 98히트상품 사례모음집, 한국능률협회,1998
5) “2003상반기 경향히트상품/롯데칠성/2%부족할때”, <경향신문> 03.6.26
“<비즈니스>잘키운 아류하나, 열 선발제품 안 부럽다”, <매일경제> 04.12.15
6) 동방기획내부자료,199.1
7) 동방기획내부자료,199.1
8) 동아일보, 1997.7.5, 매일경제신문 1999. 1. 25
9) “新 파워컴퍼니:더페이스샵코리아..자연주의 컨셉트”, <한국경제신문> 05.4.15
“新 파워컴퍼니:따라가면 성공못해”, <한국경제신문> 05.4.15
10) “<비즈니스>잘키운 아류하나, 열 선발제품 안 부럽다”, <매일경제> 04.12.15
“:노세일로 고객신뢰높여”, <파이낸셜뉴스> 5.4.25
11) www.cms.co.kr/daypower
12) 경영학 연구 제30권 제3호 2001년 8월, 752쪽
13) cafe.naver.com/d4u
14) 허기열, 1999
15) 전자신문 1998.10.1
16) 97 히트상품 사례집, 한국 능률 협회 1997
17) 97 히트상품 사례집, 한국 능률 협회 1997
18) 97 히트상품 사례집, 한국 능률 협회 1997
19) 97 히트상품 사례집, 한국 능률 협회 1997
20) 스타데일리 2004년 12월28일
21) 중앙일보 2004년 1월4일
22) www.cms.co.kr/daypower
23) 마케팅 관리 제5권 제3호 2000년 9월,143쪽
“차별화지향의 모방전략(Second-but Better)을 통하여 업계리더가 된 농심라면의 사례연구”
24) 참고 : 딴지일보 175호 2005년 2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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