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마케팅] 넥슨 `포트리스`의 흥망성쇠과정분석을 통해 `카트라이더`가 나아갈 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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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온라인게임의 개요 및 특성
1) 온라인게임이란
2)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
3) 온라인게임 시장의 현황
4) 주제 제시 및 선정이유

2. <카트라이더>의 시장 성공
1) NEXON
2) <카트라이더>의 현황
3) <카트라이더>의 성공 요인
4) <카트라이더>의 마케팅 4P‘s 및 제휴사업

3. 포트리스를 통해 본 카트라이더
1) 포트리스의 흥망성쇠
2) 게임 특성에 관한 문제
3) 가격 및 유통 측면의 문제
4) 촉진 측면의 문제
5) 포트리스의 실패 원인을 통해본 카트라이더

4. 카트라이더가 나가야 할 방향
1) 목 표
2) 내 용
본문내용
1. 온라인게임의 개요 및 특성

1) 온라인게임이란

전화나 케이블 등으로 컴퓨터와 외부 시스템을 연결하여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흔히 머드(MUD; Multiple User Dialogue 혹은 Multiple User Dungeon)게임, 머그(MUG; Multiple User Graphic)게임이라고도 한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활성화된 게임으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프로그램을 설치해 두고 서버에 접속해 참가한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국내 온라인게임의 역사는 하이텔, 나우누리, 천리안 등으로 대표되는 대형 BBS(bulletin board system 전자 메시지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을 수집하고 중계하기 위한 모뎀으로 접속할 수 있는 컴퓨터 화된 시설)들의 머드 서비스를 통하여 1994년부터 시작 되었다.

CD를 통하여 판매되어지던 패키지게임이 통신 및 불법복제기술의 발달로 판매량이 극감하는 등 우리사회의 정품사용 문화 미 정착으로 인하여 이윤을 내기가 힘들어졌다. 때문에 상당수의 게임제작업체들은 사용한 양 만큼 접속비나 아이템판매 등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온라인게임업체로 전환을 꾀하고 있다.

2)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

한국게임산업개발원에 발표 자료에 의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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