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성공사례] 쿠쿠전자의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쿠쿠의 명칭
2. 쿠쿠전자의 설립과 발전
3. 전기밥솥 시장 1위, 쿠쿠의 성공요인
4. 위기관리 - 위기를 기회로
5. 쿠쿠의 사업확장
6. 느낀점
출처
- 본문내용
-
1. 쿠쿠의 명칭
성광 전자의 대표 브랜드 쿠쿠(Cuckoo)는 요리를 뜻하는 ‘쿡’(Cook)과 정확한 시간을 의미하는 ‘뻐꾸기’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한다. 시계를 주로 상징하는 뻐꾸기를 주방용품에 도용한 것은 ‘시계만큼 정확한 제품을 만들겠다.’는 신념이 담겨 있다. 이러한 신념을 바탕으로 밥솥전문회사의 중소기업 이미지를 바꾸고 종합 소형 가전 회사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2. 쿠쿠전자의 설립과 발전
쿠쿠전자는 지난 1998년 자사브랜드 ‘쿠쿠’를 내걸고 판매를 시작한지 불과 몇 년만에 국내 전기밥솥 시장의 선두주자 자리를 차지한 실력있는 기업이다. 1978년 성광전자라는 이름으로 출발해 현재의 쿠쿠전자로서 대기업들을 물리치고 1위에 오르기까지에는 25년간의 축적된 기술이 한 몫 했다.
오랫동안 전기밥솥분야에 집중 투자하면서 그 실력을 인정받아 LG와 PHILIPS 등 대기업들에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방식으로 납품하며 성장한 회사였다. 그러나 1998년 외환위기가 닥쳐 대기업들의 발주물량이 크게 떨어지자, 쿠쿠전자로서는 사활을 건 결정을 내릴 수 밖에 없었다. 이에 대기업에 납품만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쿠쿠’라는 자사브랜드를 내거는 승부수를 띄었고 그 결과 대성공을 이루었다.
오랜기간 꾸준히 갈고 닦아온 기술에 적극적인 브랜드 마케팅, 철저한 고객관리를 통해 시장을 사로잡은 것이다. 한 때 국내 주부들 사이에 인기있었던 일본 조지루시의 ‘코끼리 밥솥’을 시장에서 밀어내고 역으로 까다로운 일본 시장에 국내 최초로 진출한 것도 바로 쿠쿠전기압력밥솥이었다.
- 참고문헌
-
출처 -
http://www.cuckoo.co.kr
한국인의 입맛, 쿠쿠 전기압력밥솥 - 김효선 지음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 신병철 지음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
박종주_월간중앙 2005년 / 02월호
작지만 강한 기업의 5가지 성공 비결 - LG경제연구소 2004-12-02
http://ilyosisa.co.kr/SUNDAY/SUN_0379/TM_0204.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