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문학] 서사무가에 나타난 신화 - 바리공주, 당금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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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사무가
1. 무가의 특성
2. 무가의 종류

Ⅱ. 바리공주와 당금애기의 전승양상
1. 지역에 따른 변이 양상

Ⅲ. 바리공주
1. 서사단락
2. 바리공주에 나타난 여성상

Ⅳ. 당금애기
1. 서사단락
2. ‘당금애기’의 상징 의미와 기능
본문내용
Ⅰ. 서사무가

1. 무가의 특성
-무가는 굿판에서 무당이 신을 향해 제의인 굿을 바칠 때 구송(口誦)하는 신가(神歌)를 말한다.
①. 무가는 신성성을 전제로 한다.
신에게 인간의 기원을 전달하는 것이므로 신성성을 가진다.
②. 무가는 전승담당층이 특수하다.
무가는 특별한 교육이나 강신 체험을 가진 무당들만이 구송할 수 있다.
③. 무가는 다른 구비 전승의 갈래에 비해서 그 전승이 보수적인 성격을 갖는다.
지역에 따른 변이가 있지만 무당에 따른 변이는 심하지 않다.
④. 무가는 계속해서 전승된다.
무가는 굿판에서 그것을 신성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계속 전승되고 있다.
⑤. 무가는 인간 존재에 대한 궁극적인 질문을 제시한다.
무가는 우주 근원으로부터 인간의 근원 탐구와 이상세계 건설을 설계하는 내용을 갖는다.

2. 무가의 종류
-무가는 서정무가, 서사무가, 교술무가, 희곡무가 등 여러 갈래가 혼합되어 나타난다.
①. 일반무가
무가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현재 인간이 처해 있는 현실 속의 사정을 신에게 호소하고 신의 능력에 의해 인간의 희망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 청신무가- 굿판에서 신이 오기를 청하는 무가.
• 오신무가- 굿판에 맞아들인 신을 흥겹게 놀려주는 무가. 대감타령, 창부타령, 중타령 등 이 대표적인 노래이다.
• 기원무가- 인간의 뜻을 신에게 아뢰는 무가.
• 공수무가- 신의 뜻이 인간에게 전달되는 무가.
• 송신무가- 굿판에서 인간과의 교류가 끝난 신을 보내는 무가.
②. 서사무가
주인공이 있으며 사건을 진행하는 줄거리가 있는 무가이다. 기록문학과도 밀접한 관련을 보이며 ‘바리공주’, ‘당금애기’ 등이 대표적이다
참고문헌
T. A. Sebeck, "Myth, Symbolism and Truth" 『Myth: A Symposium』(Bloomington: Indiana Univ. Press, 1972)
황패강, “단군신화 시고,”『한국서사문학연구』(서울: 단국대 출판부, 1972)
김태곤, 『한국무가집』3(서울: 집문당, 1978)
손진태, 『조선신유가편』(동경: 향토문화사, 1930)
현용준, 『제주도무속자료사전』(서울: 신구문화서, 1980)
서정범, “원시국어재구를 위한 한일양국어의 공통조어연구,”『경희어문학 6집』(서울: 경희대 국문과, 1983)
홍태한, 『서사무가 바리공주 연구』(서울: 민속원, 1998)
홍태한, 『서사무가 당금애기 연구』(서울: 민속원, 2000)
홍태한, 『한국서사무가연구』(서울: 민속원, 2002)
김태곤,『한국무속연구』
M. Eliade,『The Myth of the Eternal Retu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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