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바리공주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들어가며
2. 줄거리
3. 의미 분석
3-1. 통과의례담으로서의 의미
3-2. 인신교혼(人神交婚)의 신성혼(神聖婚)이 지니는 의미
3-3. 인격에서 신격으로 격전환(格轉換)의 의미
3-4. 아버지와 딸의 대립과 그 해결 방식에 나타난 의미

4. <바리공주> 속의 상징성
4-1. 소재의 상징성
4-2. 인간관계의 상징성
4-3. 공간의 상징성

5. 다른 작품과의 연관성

6. 진오귀 굿과의 상관성
6-1. 진오귀 굿의 제차(祭次)가 지닌 의미와 그 안에 담긴 세계관
6-2. <바리공주>의 등장인물들의 신직부여와 진오귀굿 의례와의 관련성
6-3. 입무의례로서의 <바리공주>

7.<바리공주> 다시 읽기
7-1. 바리공주는 왜 약수를 구하러 갔던 것일까?
7-2. 바리공주를 여성주의 시각에서 보는 관점에 대해
7-3. 왕은 왜 바리공주를 버렸는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바리공주>는 함경도의 함흥으로부터 남쪽의 고흥에 이르기까지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승되는 무속신화로서 <바리데기>, <칠공주>, <오구풀이> 등으로도 불려지며, 죽은 사람의 혼령을 타계(他界) 또는 극락세계로 천도하기 위해 베풀어지는 진오귀굿(중부), 오구굿(영남), 씨낌굿(호남), 망묵이굿(관북) 등의 사령제(死靈祭) 무의(巫儀)에서 구연된다. 현재까지 전국에서 약 50여 편이 채록되었으며, 이들 각 편들은 크게 서울을 포함한 중부 지역본, 함경도 함흥․홍원 등 관북 지방본, 강릉․울진 등 동해안 지역본, 광주․해남․고흥 등 호남지방본의 4개 권역으로 나누어지며, 그 권역(전승지역)에 따라 서사의 내용상 다소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서는 신화성이 잘 보전되어 있고 채록연대가 오래된 가장 대표적인 각본인 경기도 오산(烏山)의 배경재 구연본을 원전으로 삼기로 한다.
본문에서 우리는 <바리공주>의 텍스트 분석에 중점을 두어 원전에 등장하는 다양한 소재들의 상징성과 의미를 추론해보고 비슷한 모티프를 가진 작품들을 찾아볼 것이다. 또 하나 깊게 탐구할 것은 우리가 지금까지는 잘 알지 못했던 바리공주와 무가와의 관계이다. 바리공주가 왜 무조신(巫祖神)이 되는지와, 실제로 진오귀 굿에서 바리공주가 어떤 형태로 실현되는지 살펴볼 것이다.
결론에서는 지금까지의 내용을 간략히 종합하고 이를 바탕으로 발표를 준비하면서 우리가 가졌던 질문들에 대한 답을 내려 볼 것이다. 즉 원전을 읽으면서 생겼던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바리공주를 재해석해보고 각자의 상상이나 추론이 더해진 답을 제시할 것이다.
참고문헌
홍태한, <서사무가 바리공주 연구>, 민속원, 1998.
조철수, <고대 메소포타미아에 새겨진 한국 신화의 비밀>, 김영사, 2003,
서대석, <한국의 신화>, 집문당, 2004. (원전)
김열규외, <한국의 무속문화>, 박이정,1988.
이현숙, 『<바리공주> 구조와 의미』,청람어문학회, 1995.
정운채 『<바리공주>의 구조적 특성과 문학치료적 독해』, 겨레어문학회, 2004.
노성숙, 『신화를 통해 본 여성 주체의 형성: 바리공주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여성학회, 2005.
김헌선, 『<바리공주>의 여성신화적 성격 연구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2004.
김환희, 『바리공주〉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찾아서 -외국의 생명수탐색담 및 〈니샨샤만〉과의 비교 연구-』,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2005.
조형경, 『바리공주 무가의 기호학적 분석』,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비시가의 현대적 전승 양상 고찰 - 김선우『바리공주』를 중심으로 살펴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전승
  • 2004년 2학기 구비시가연구 구비시가의 현대적 전승 양상 고찰 - 김선우 作『바리공주』를 중심으로 살펴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전승1. 들어가며 2. 서사 무가 바리공주와 김선우 作 바리공주 사이의 비교 2-1. 화소와 구조를 통한 비교 - 공통화소와 이형화소를 중심으로 2-2. 세계관을 통한 비교 - 여성주의적 세계관과 생태학적 세계관을 중심으로3. 나오며 1. 들어가며 무가는 종교적 사제인 무당이 굿을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주술성이나

  • [신화와 문학] 서사무가에 나타난 신화 - 바리공주, 당금애기
  • 문학과도 밀접한 관련을 보이며 ‘바리공주’, ‘당금애기’ 등이 대표적이다. • 신의 행적을 다룬 무가- 주인공이 신으로서 신이 이 세상에서 여러 가지 과제를 수행하 여 자신의 위력을 나타내는 무가. 천지의 개벽과 인간의 탄생을 다룬 초감제 현용준, 『제주도무속자료사전』(서울: 신구문화서, 1980), 33~43쪽.와 창세가 손진태, 『조선신유가편』(동경: 향토문화사, 1930), 1~15쪽.가 있다. • 신의 내력을 다룬 무가- 신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신으

  • 서사무가 바리공주에 대한 고찰
  • 공주는 이승과 저승의 길을 인도하는 무신(巫神)이 됨 (성취)바리공주는 죽은 사람을 살리기 위한 저승여행의 이야기로, 삶이 죽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저승의 세계가 이어진다는 죽음의 관념이 잘 드러난다. 또한 바리공주의 아버지가 그녀를 버린 벌로 병이 드는 것은 불교의 인과응보 사상을 보여준다. 결말에서는 효녀 바리공주가 국가의 공신으로서 집단적 추앙을 받는 영웅이 된다는 점에서 효 사상을 강조하고 있으며, 또한 영웅서사문학의

  • [구비문학] 바리공주
  • 바리공주 무가는 다른 문학 장르와 매우 밀접하며 그 전승 기간이 장구(長久)했으리라 여겨진다. 4. 생각해 볼 문제1) 심청전과 바리공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2) 굿에서 바리공주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 생각해보자.5. 참고문헌 강등학 외 8명, 월인, 2002 건국대학교 동화와 번역연구소, 2002

  • [민속학, 무가, 무속, 구비문학] 서사무가 바리공주
  • 서사무가 바리공주과 목 명 : 구비 문학의 이해교 수 명 : 김준기 교수님 학 과 명 : 국어 국문학과 이 름 : 김새얀나(2004100008)김진경(2004100016) 이나리(2004100047) Ⅰ. 머리말‘신’은 인간의 나약함이 창조해 낸 존재이다. 인간은 신에게 의지하고 기원함으로서 자신의 고난과 위기를 극복하려 한다. 그런데 지금, 우리가 믿고 있는 신은 누구인가? 어느 날부턴가 한국인의 마음속에는 서양의 신이 자리 잡고 있었고 한국의 신을 믿는 것은 미신이라 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