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와 신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신화의 생성과 전승
Ⅰ. 서론
Ⅱ. 신화란 무엇인가
1) F. Schiller의 「그리스의 신들」
2) Plato, 서양 형이상학 철학의 시초
3) S. Freud와 C.G. Jung등의 정신 분석가들의 신화
4) C. Levi-Strauss
Ⅲ. 그리스 로마 신화의 의의와 특성
1)서양 문화의 양대 뿌리
-인본주의
-현실주의
Ⅳ. 그리스 로마신화의 전승 과정

제2장 우주의 기원과 신들의 전쟁
Ⅰ. 우주의 기원
Ⅱ. 신들의 전쟁 : 티탄에서 올림포스로
1) 우라노스의 거세
Ⅲ. 올림포스의 신족
-제우스 : 바람둥이 제왕
①어원
②하늘의 신 : 올림포스의 1인자
③바람둥이 신
-아테나 : 똑똑하고 차가운 커리어 우먼
①어원과 태생
②지혜의 여신, 공예의 여신
③전쟁의 여신
④차가운 처녀신
-프로메테우스
①인류의 기원
②문명의 불
제3장 결론
본문내용
제1장 신화의 생성과 전승

Ⅰ. 서론
신화는 문명 이전의 고대인들이 원초적 감각으로 받아들인 세상 체험을 담은 이야기다. 신화는 양면성을 지닌다. 그것은 지식과 논리의 틀에 얽매이지 않은 자유롭고 싱싱한 모습을 드러내기도 하지만 모순과 과장과 왜곡으로 일그러진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오랜 세월동안 형성된 두꺼운 퇴적층은 신화에 대한 다양한 시각의 해석을 낳는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헤브라이즘과 함께 서양 문화의 양대 뿌리로 평가되는 헬레니즘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내용과 높은 예술적 가치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읽히는 신화다. 신화의 특성으로는 인본주의, 합리주의, 현실주의 등을 꼽을 수 있다.

Ⅱ. 신화란 무엇인가
1)F. Schiller의 󰀎그리스의 신들󰀛
(...)
아름다운 세계여, 어디 있는가? 돌아오라
자연의 사랑스러운 청춘 시절이여!
아, 노래가 있는 동화 나라에서만이
그대의 경이로운 자취 아직 살아 있구나
들판은 생명을 잃은 채 탄식하고
신성한 것 어디에도 보이지 않나니
아, 저 생명의 온기가 가득하던 형상에서
살아남은 건 오직 그림자 뿐이로다
(...)
-독일의 시인 쉴러는 그의 시에서, 온 자연 속에 신성과 생명의 온기가 살아 숨 쉬던 신화의 시대가 가버렸음을 안타까워한다. 시인에게 신화의 시대는 신들이 아름다운 세계를 지배하고 온 천지에 생명의 충만함이 흘러넘치며 자연에 고귀한 존엄함이 부여된, 지금과는 너무나 다른 시절이었다. 그때는 만물에 신들의 자취가 배어있었다. 그런데 지식과 논리가 자연에서 신들을 추방시켰다. 지식과 논리로 해석되고 파헤쳐진 세계에서 신들이 머무를 곳은 없었다. 신들은 가버렸고 더불어 모든 아름다운 것, 모든 고귀한 것, 모든 빛깔, 모든 생명의 소리도 앗아갔다. 숲을 헤치고 파도를 거슬러 외쳐보아도 공허한 메아리만 돌아온다. 신들이 떠나고 남은 건 ‘신성을 빼앗긴 자연’과 ‘영혼이 사라진 언어’일 뿐이다.
참고문헌
1)윤일권,김원익 저, 『그리스 로마 신화와 서양 문화』, 제1판,(서울, 문예출판 사,2004년)
2)조지프 캠밸 저, 정영목 번, 『신의 가면 Ⅲ : 서양 신화』,제3판, (서울, 까치 글방,2003년)
3)김화경 저, 『세계 신화속의 여성들』, 제1판, (서울, 도원미디어, 2003년)
4)홍동원 편, 『천지창조, 세상이 열리던 순간의 비밀』, 제1판, (서울, 분홍개구 리, 2004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독후감 동양설화 이야기 `설문대 할망`
  • 신화와 설화가 깃든 장소를 만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신화와 설화의 이야기들은 실제로 일어난 일인 것 일까? 사람들이 만들어낸 허구 인 것 일까? 문득 궁금해진다. 나는 강의시간에 그리스 로마신화를 배우는데 이 신화는 들어본 사람이 없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서양의 문화와 역사를 담은 신화이다. 그 안에는 그 시대의 사람들의 문화와 생각 정서 교훈 등을 담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이와 같이 비슷한 교훈과 내용을 담은 신화와 설화 등

  • 동양 3개국과 서양 음식 문화 비교
  • 문화들이 수없이 존재한다.그 중에서 우리조는 한국과 문화가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색깔을 가지고 있는 동양의 일본, 중국에 관해서 조사를 하였고 서양음식문화와 우리나라 음식문화의 전체적인 부분에 대해 비교해 보았다. 우선 음식문화가 발달한 역사와 특징, 종류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타민족과 비교한 우리나라 음식문화에 대해 알아보았다.『한국의 음식문화』▣ 우리 나라 음식의 역사개국신화인 단군신화에는 쑥과 마늘만을 먹

  • 한국 신화의 정체성을 밝힌다
  • 신화연구의 한계에서 벗어나기를 요구한다.위의 한국의 신화적 세계인식은 신시문화에서 찾을 수 있는 고조선 문화의 뿌리와 홍익인간정신의 재해석과 연관된다. 일제식민사학에 의해 왜곡된 우리 신화에 대한 인식은 단군신화 라고 하는 고조선 부정의 논리로 대표된다. 그러나 저자는 고조선이전에 형성된 성읍국가 신시의 존재를 인지하고 신시문화가 고조선 문화의 원형이며 민족문화의 정체성도 신시문화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신시문

  • [예술작품 속에 나타난 엘렉트라 신화] 예술작품 속에 나타난 엘렉트라 신화
  • 예술작품 속에 나타난 엘렉트라 신화Ⅰ. 머리말-그리스 신화의 차용-신화는 문명 이전의 고대인들이 원초적 감각으로 받아들인 세상체험을 담은이야기로, 그 중에서도 특히 그리스 신화는 서양문화의 뿌리로 평가되는 헬레니즘을 담고 있으며 풍부한 내용과 높은 예술적 가치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회자되고 가장 풍부히 전해지며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그리스 신화의 주요 부분은 이미 선사 시대에 형성되었는데 역사적 흐름 속에서 이주민과

  • 현대의서양문화4A) 다니엘디포소설 로빈슨크루소와 미셸투르니에소설 방드르디태평양의 끝비교 후자작품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설명하시오0k
  • 신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마왕』은 『양철북』과 함께 20세기 최고의 전쟁 문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미셸 투르니에 최고의 환상 소설이다.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A)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