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사례] KTX 서비스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4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Ⅰ장 서론 --------------------------------------------- 3
1절 연구의 배경 ---------------------------------------- 3
2절 연구의 필요성 ---------------------------------------- 3
3절 KTX 선정 이유 --------------------------------------- 3
제Ⅱ장 KTX ----------------------------------------------- 4
1절 연혁 ------------------------------------------------- 4
2절 세계 고속 열차 운행역사 ---------------------------------- 5
3절 차량구성 ---------------------------------------------- 5
4절 승무원 ---------------------------------------------- 5
5절 고속철도 운영의 중추신경망 ------------------------------ 7
제Ⅲ장 고속철도 도입배경 ------------------------------------- 8
제Ⅳ장 고속철도 여객의 특성 --------------------------------- 10
제Ⅴ장 고속철도의 영향 ------------------------------------- 11
제Ⅵ장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의 비교 ----------------------------- 14
(사례조사) ---------------------------------------- 20
제Ⅶ장 결론 ----------------------------------------------- 24
참고문헌 ------------------------------------------------ 25
- 본문내용
-
제Ⅰ장 서론
1절 연구의 배경
현대사회에서 관광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날로 커져가고만 있다. 사람들은 다른 지역이나 국가에서 보고 배울 거리와 놀거리를 찾고, 이를 통하여 일상생활의 활력을 얻기를 원하고 있다. 그리고 지방자치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각 지방자치 단체들은 관광을 통해 지역 경제 를 발전시키고자 관광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이런 현실 상황에서 1992년 공사 가 시작된 이래 12년간 총 12조 7000억원이 투입된 고속철도가 올해 4월 1일 드디어 개 통하였다. 고속철도의 개통은 통행시간은 줄이고 체류시간은 늘리는 효과를 가져와 여행 방 식이 바뀌고 고속철도역을 중심으로 테마파크 개발이 활발해지는 등 관광산업에도 큰 변화 를 가져올 것이다. 실제로 프랑스의 경우 TGV 개통전인 1980년까지 철도 여행객 중 무박 여행객은 26%에 불과했으나 TGV 개통이후인 1985년에는 54%로 늘어났다. 그리고 천문 학적인 사업비용이 들어간 공사인 만큼 그 효과에 대한 관심 또한 크다 할 것이다.
2절 연구의 필요성
2004년 4월 1일 우리나라 대한민국에 속도 혁명이 일어났다. 바로 기다리고 기다리던 고 속철도가 개통된 것이다. 대한민국 교통의 양대 축인 경부, 호남선에 고속열차가 달리게 되 면서 21세기 대한민국의 생활과 물류 모두 가히 혁명적인 변화를 겪게 된 것이다.
KTX는 한국 철도 1백년사에 있어 뛰어난 성과일 뿐만 아니라, 통일 한국과 더 나아가 대 륙횡단철도와의 연결을 통해 동북아 중심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도약대로 자리 매김할 것이다. 이를 위해 철도청은 KTX의 안전운행을 목표로 지금 이 순간에도 시설과 운영 면 의 준비에 불철주야 최선을 다하고 있다.
3절 KTX 선정 이유
사회적 이슈인 KTX 도입으로 많은 이점뿐 아니라 문제점들도 속속 들어 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문제점들을 마케팅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또 연계 산업에서도 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되어 KTX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고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토의해 보았습니다. 즉 KTX자체의 마케팅전략과 타 교통수단에 미치는 영향, 그에 적절한 경영전략 수립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 참고문헌
-
◈ 네이버 http://www.naver.com/
◈ 다음 http://www.naver.com/
◈ KTX http://ktx.korail.go.kr/
◈ 스포츠조선 2005/1/24
◈ 한국철도공사 http://www.korail.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