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전략적제휴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8 / 2019.12.24
- 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1. 의의
2. 배경
Ⅱ.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의 특성 및 조건
2. 전략적 제휴의 종류와 성과
3. 전략적 제휴의 이점과 한계
4. 전략적 제휴가 성공하기 위한 요건
Ⅲ. 전략적 제휴의 사례
1. 외국기업의 전략적 제휴 사례
2. 한국 기업의 전략적 제휴 사례
Ⅳ.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의의
전략적 제휴는 기업간 협력 형태의 하나로 기업들의 경쟁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전략적으로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다른 기업에 대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영 전략이다. 이러한 기업간 제휴의 기본 성립조건은 참여기업 상호간에 얼마만큼의 이득이 되느냐가 관건이라 하겠다.
2. 배경
전략적 제휴는 80년대 중반이후 가장 각광을 받아온 기업의 생존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전략적제휴가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어진 배경에는
첫째, 국경 없는 무한 경쟁이다. 어떠한 기업도 세계시장에서 경쟁하는데 필요한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스피드의 경제를 동시에 확보할 수 없으며 자신의 갖지 못한 것을 가진 다른 기업과 협력하는 것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둘째, 고 개발비용 및 기술의 융합이다. 기술개발비용은 갈수록 증가하는 것에 비해 제품 수명은 짧아지고 있다. 그만큼 개발기간의 단축이 필요하며 이는 보완적 기술력을 가진 타업체와 협력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이다.
셋째, 전세계적인 잉여 생산력이다. 많은 업종에서 전세계적인 공급과잉이 발생하여 기업들이 생산분담, 구조조정을 위한 협력을 해야만 생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1. 전략적 제휴”무한 경쟁시대의 생존대안” 김성수 수석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2. 전략적 제휴, 박종훈, 이화여자대학교
3.구조조정을 위한 M&A와 전략적 제휴, 장성원 수석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4. 경영전략에센스 이동현 교수, 휴넷
5. 글로벌기업경영론 강태구 교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