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전략적제휴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1. 의의
2. 배경
Ⅱ.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의 특성 및 조건
2. 전략적 제휴의 종류와 성과
3. 전략적 제휴의 이점과 한계
4. 전략적 제휴가 성공하기 위한 요건
Ⅲ. 전략적 제휴의 사례
1. 외국기업의 전략적 제휴 사례
2. 한국 기업의 전략적 제휴 사례
Ⅳ.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의의
전략적 제휴는 기업간 협력 형태의 하나로 기업들의 경쟁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전략적으로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다른 기업에 대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영 전략이다. 이러한 기업간 제휴의 기본 성립조건은 참여기업 상호간에 얼마만큼의 이득이 되느냐가 관건이라 하겠다.

2. 배경
전략적 제휴는 80년대 중반이후 가장 각광을 받아온 기업의 생존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전략적제휴가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어진 배경에는
첫째, 국경 없는 무한 경쟁이다. 어떠한 기업도 세계시장에서 경쟁하는데 필요한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스피드의 경제를 동시에 확보할 수 없으며 자신의 갖지 못한 것을 가진 다른 기업과 협력하는 것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둘째, 고 개발비용 및 기술의 융합이다. 기술개발비용은 갈수록 증가하는 것에 비해 제품 수명은 짧아지고 있다. 그만큼 개발기간의 단축이 필요하며 이는 보완적 기술력을 가진 타업체와 협력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이다.
셋째, 전세계적인 잉여 생산력이다. 많은 업종에서 전세계적인 공급과잉이 발생하여 기업들이 생산분담, 구조조정을 위한 협력을 해야만 생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1. 전략적 제휴”무한 경쟁시대의 생존대안” 김성수 수석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2. 전략적 제휴, 박종훈, 이화여자대학교
3.구조조정을 위한 M&A와 전략적 제휴, 장성원 수석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4. 경영전략에센스 이동현 교수, 휴넷
5. 글로벌기업경영론 강태구 교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 공급망, SCM,전략적 제휴] 킴벌리 클락사와 코스트코사의 전략적 제휴
  • 대해서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사례를 통하여 모든 일반 기업에 전략적 제휴를 적용할 수 있냐는 질문이 남는다. 보고자들이 살펴본 전략적 제휴의 이 성공적인 사례는 반대로 단점들을 파악할 수도 있다. 가령 각 기업은 핵심 강점이나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공유될 수 없는 부분이며 전략적 제휴가 불가능 한 부분이다. 이번 사례는 소매업자-공급업자 간 파트너 관계(RSP)라고 정의 할 수 있다. RSP 유형에는 연속선상에서의 단순정보공유와

  • LG 정보통신의 베트남 합작투자 LG 정보통신 베트남 진출배경 LG 정보통신 베트남
  • - 목 차 -§. LG 정보통신 소개 Ⅰ. LG전자, 정보통신, LG기공의 사업소개1. LG전자2. LG정보통신 (LG전자 정보통신 사업부)3. LG기공Ⅱ. 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배경1. 국내적 상황2. 입지선정이유3. 국제경영학적 측면에서의 이론적 이유4. LG정보통신의 진출 전략5. 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 현황6. 베트남 시장의 전망§. 이슈별 분석 Ⅰ. LG정보통신이 베트남 진출 후기 SK 텔레콤과 맺은 전략적 제휴에 대해 설명하시

  • [경영조직론] 조직 혁신 사례 -현대카드 성공 요인
  • 경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4.5. 투명․윤리경영현대카드의 윤리경영은 ‘무(無)관용 원칙’으로 대변된다. 즉, 회사가 정한 윤리경영의 원칙에 따라 바람직한 기업문화를 확산시켜 고객 정보보호와 공정거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는 것이다. 현대카드가 정한 무관용 원칙의 대상은 ‘고객정보 보안’, ‘협력업체와의 거래 투명성’, ‘성희롱 예방’ 등 크게 세 가지이다. 카드회사인 만큼 ‘고객정보 보안’은 직원들에게 최우선적으로 요구되는

  • [물류, 공급망, SCM,전략적 제휴] 킴벌리 클락사와 코스트코사의 전략적 제휴
  • 정보공유위임신속대응연속보충진보된연속보충VMIRSP의 재고 소유권 전략적 제휴의 성공을 위해 소유권이 명확해야 한다.1. VMI 시스템- VMI 시스템에서 더욱 중요한 이슈- 공급업자가 제품이 소매상에서 팔릴 때까지 소유권을 가진다- 공급업자가 가능한 한 많은 재고를 소매상에게 옮김으로써인센티브를 얻는다는 비판도 있음 2. 위탁방식- 공급업자가 비교적 오랜 기간 재고 보유- 위탁방식을 통해 배송과 생산의 조정이 가능- 소매업자와 공

  • LG전자 SCM 사례 연구
  • 경영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에 대한 LG전자의 대응방안으로 성공적인 물류 시스템(Logistics System)의 구축을 위하여 이를 지원해 주는 물류 지원 정보시스템(LIS : logistics information system)을 구축하여 「생산-판매 물류 시스템의 통합화」를 추진하고 있다.LG전자의 LIS는 대리점으로부터 협력 회사까지 시스템을 「보충」이라고 하는 고리로 연결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기존의 PUSH 방식에서 PULL방식으로의 전환이다.다시 말하면 시장 최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