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마케팅]영화속 광고들(PPL)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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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잊어도 소품은 남는다

요즘 여름이 온 것을 반기듯이 대작들이 줄줄이 극장에 걸리고 있다. 그런데 이 영화들을 유심히 보다보면, 아니 대충 보더라도 어떠한 브랜드 또는 상품이 눈에 보인다. 영화 매트릭스 리로디드(The Matrix Reloaded)에서 삼성의 매트릭스폰이 그렇고, 그녀에게(talk to her)에서 LG 폴더형 휴대전화이 그렇다.
또한 영화뿐 아니라 TV 드라마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보이는데, 얼마전 인기리에 종영한 올인에서 이병헌이 성공한 후 몰고 다녔던 고급 승용차가 기억나는가? 이것은 뉴 아우디 A8 3.7 콰트로 성공한 남성의 이미지를 차에 그대로 이입시킴으로써 제품의 이미지를 높이고,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였다.
이처럼 영화나 드라마 등의 방송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어 광고효과를 노리는데 이것을 PPL(영화속 상품광고, Product Placement)이라고 한다. 원래 PPL이란 영화 제작시 소품 담당자(Prop Men)가 영화에 사용할 소품(Property)들을 배치하는 업무를 이르는 말이었다. 1970년대만 해도 미국 할리우드에서도 영화속에 등장하는 소품확보에 곤란을 겪었고, 이에 소품담당 출신들이 초기형태의 PPL Agency가 출현하게 되었다. 그러다 영화 ET에서 Reese's Pieces(Hershey Foods) PPL의 성공은 PPL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고 이에 PPL의 가치에 대한 인식은 급속도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더군다나 이러한 PPL마케팅은 광고에 비해 비교적 거부감이
참고문헌
사이트 : www.goodwillpr.co.kr, www.kaa.or.kr
한겨레신문, 경제신문, 매일경제
뜨는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김대영/ 미래의 창
마케팅 어드벤처/ 김민주/ 미래의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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