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홈쇼핑마케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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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5.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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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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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홈쇼핑에 대한 고찰
-본론-
(1)홈쇼핑의 정의
(2)홈쇼핑의 유래
(3)홈쇼핑의 유형 및 현황
(4)홈쇼핑의 장․단점
(5)홈쇼핑의 성공사례
-결론-
홈쇼핑 시장 전망 및 소비자의 자세
- 본문내용
-
오늘날의 소비자 시장은 점점 세분화되고 다양화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자신들에게 가장 편리한 곳에서 가장 좋은 조건의 상품을 구매하고자 한다. 기업은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행해야만 하는 시점에 와 있고, 자사의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기업은 어떻게 하면 더 많이 팔 수 있는가에 관심을 가지는 것뿐 아니라, 기업이 보내는 메시지에 어떤 사람이 반응을 보여 제품을 구매하는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즉, 구매 의사를 파악해 고객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이용해오던 대중매체의 효력만으로는 더 이상 급변하는 시장에 대응하기가 어려워졌다는 점을 깨달은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발신하는 정보에 대해 흥미를 가진 사람을 확보하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방법(Schultz 1994)으로 가장 적합한 홈쇼핑은 오늘날 여러 업종에서 채택되고 있다.
1960년대 말에 학자들은 홈쇼핑이 혁신적인 소매업태가 될 것이라는 것을 예견하기 시작했지만(Doody and Davidson 1967), 이전의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홈쇼핑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그러나, 소득의 증가, 여성의 취업인구 증가, 노인 소비자들의 증가, 레져 활동에 대한 시간의 부족, 쇼핑에서의 편의지향 및 서비스 요구 증가, 주차시설의 부족문제, 신용구매의 확산과 같은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 등의 원인으로 홈쇼핑의 이용이 증가하게 되었다(Darian 1987; Fisher 1990; Moschis(1976), Goldstucker and Stanley 1985; Sarkissian 1989; Sharma, Bearden and Teel 1983; Shim and Drake 1990; Talarzyk, Widing and Urbany 1984; Waites 1983).
자료평가
- 사례가 부족하고 문헌에대한 정보 부족요~
- se***
(2005.05.31 15:3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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