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새로운 제품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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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새로운 시장에서의 선방기업과 후발기업의 마케팅 전략
(1) (시장)개척기업의 시장전략(Pioneer Strategy)
(2) 후발기업의 시장전략(Follower Strategy)
(3)시장개척기업과 후발진입기업의 핵심성공요인
(4)개척기업의 마케팅 전략
(5)개척기업의 마케팅전략 대안별 목표
(6)시장 개척기업의 마케팅전략 대안별 구체적 마케팅프로그램
본문내용
①가장매력적인 세분시장과 포지션의 선점
-가장 큰 세분시장의 고객들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속성을 갖춘 제품을 먼저 개발
-자사상표에 유리하도록 특정 제품속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전략을 경쟁자들의 시장진입 전 에 도입 ->시장개척자는 고객들이 경쟁상표들을 평가하는데 있어 비교기준(standard of reference)
-시장규모가 큰 세분시장에서 제품차별화가 용이하지 않을 경우 틈새시장전략(niche strategy)을 선택하는 것이 보다 매력적
②시장에서의 게임 룰(rule of the game)의 결정
-개척기업이 제품품질, 가격, 유통경로, 품질보증, 판매후서비스, 촉진 등의 마케팅 믹스 변수들에 대해 내린 결정 은 후발기업이 따라야 할 업계의 표준이 될 가능성 높음
③유통에서의 우위
-개척기업은 신제품판매를 위한 다양한 유통경로 대안들 중에서 최적대안을 선택․설계
▶산업시장에 있어 개척기업은 최적의 유통업자들을 선택하여 최선의 유통경로 네트워크를 먼저 구축할 수 있 으며, 이는 후발기업들의 진입장벽이 된다.(유통업자의 경우 취급하는 제품들이 기술적으로 복잡하고 많은 제 품재고 및 여유부품재고유지 경우 이미 성공한 개척기업을 선택함)
▶비 내구소비재(consumer packaged goods)시장에서는 유통경로의 선점을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후발경쟁 기업의 시장진입을 저지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개척기업 상표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애호도로 인해 소매점으 로부터 더 많은 진열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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