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국제전화 001과 00700의 마케팅전략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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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5.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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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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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시장상황 분석
(1) 현재 국제 전화 시장의 개요
(2) 각 기업체들의 무차별 가격 경쟁
(3) Sk-텔링크의 도약과 KT의 위기
Ⅱ. SK-텔링크의 마케팅 전략
⑴식별번호 알리기 전략
⑵시장 대세몰이 전략
⑶브랜드 차별화 전략
Ⅲ. KT의 시장점유율(M/S) 감소 요인
(1) 위험 인식 부재
⑵ 소비자 습관에 대한 과신
Ⅳ. KT의 향후 대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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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재 국제 전화 시장의 개요
현재 국제전화 시장은 이용량은 늘었으나 전체 매출액은 감소하는 기이한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국제전화의 이용시간 증가율에 비해 요금 감소율이 크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왜 일어났는가? 이는 기업들이 주로 가격을 이용한 경쟁을 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1997년 이전의 국제 전화 시장은 유선통화 시설만이 갖추어져 있었으며 KT가 국제 전화 시장의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었고 선두 진출 기업으로서 Advantage를 누리고 있었다. 성장기인 98년에 이르러 무선 국제 전화라는 정보 매체가 발달함에 따라 이에 따른 별정 기업들이 진입하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인터넷폰 이라는 매체까지 개발되어 현재 무려 370 여 개의 별점 기업이 경쟁을 하는 시장으로 발전하였다. 국제 전화 시장이 성숙기(Cash Cow)로 접어듦에 따라 이에 따른 국제 전화의 매체도 발달되어 가고 있으며 경쟁도 심화되어 가고 있다.
(2) 각 기업체들의 무차별 가격 경쟁
독점적 시장 형태였던 국제 전화 시장이 점점 더 경쟁적 시장이 되어 감에 따라 각각의 기업들은 자신들의 대표적인 번호를 브랜드화 시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현재 국제 전화 시장은 가격 경쟁이 주를 이루고 있다. 모든 기업이 다양한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마진을 줄이는 요금 내리기 경쟁을 하고 있는 것이다. 모든 브랜드의 마케팅이 “우리 전화가 최저요금”이라는 개념 일변도로 흘러가고 있으며, 이는 모든 브랜드가 가격 경쟁만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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