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수법] 해외동포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맞춤법 지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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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의 목적

2. 선행 연구 및 이론적 논의
2.1 선행 연구
2.2 이론적 논의

3. 해외 동포 학습자의 맞춤법 오류 실태

4. 맞춤법 지도 방안
4.1 맞춤법 오류의 원인
4.2 맞춤법 지도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한국인들도 맞춤법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사용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한국인에게도 이렇듯 쉽지 않은 맞춤법이 한국어를 외국어로 접하는 외국인들에게 쉽지 않은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외국인이나 동포들의 경우 그들의 문자 사용 실태를 보면 맞춤법에 맞는 올바른 표기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해외 동포들의 경우 맞춤법의 부정확성은 다른 외국인 학습자들에 비해 심각하다. 처음으로 한글을 접하고 한국말을 배우기 시작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의 경우 한국어에 관한 한 백지 상태에서 한국어를 받아들이나, 동포들의 경우는 입말을 먼저 습득한 경우가 많아 처음으로 한국어를 접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의 경우보다 맞춤법 교정에 더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해외 동포의 경우 한국어 학습의 목적이 대부분 한국어로 듣고 말하는 데 있기에, 쓰기나 정확한 표기법을 소홀히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해외 동포의 경우, 언어 기능 및 재료에 대한 요구 조사에서 언어의 기능 및 재료 등에 대한 중요도 순서결
과가 말하기>듣기>어휘>문화>문법>읽기/쓰기 순으로 나타났다.(안경화 2003)

그러나 그들의 맞춤법 오류 경향을 자세히 살펴보면 어떤 경우 간단한 몇 가지 규칙을 몰라 맞춤법을 제대로 표기하지 못 하는 경우도 적지 않아, 이런 경우 단순한 규칙을 지도하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맞춤법 오류가 해결될 수도 있다. 또한 수업 시 형태에 초점을 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맞춤법 오류를 교정하고 ,더불어 맞춤법을 재미있고 쉽게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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