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어교육 및 멘토링을 통한 다문화가정 모자녀의 한국어능력 향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2011년도 배분신청서(프로그램사업 신청용)
사업개요

2011년 전국제안기획사업 사업계획서(양식)

1. 사업 명 :

2. 사업의 필요성

1) 다문화 가족 현황

2)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① 언어적인 어려움

② 문화적인 갈등

③ 어머니가 자녀에게 미치는 교육적 영향

④ 어머니는 누구인가 (스테판 B 폴터 지음·글로세움 펴냄)

3) 지역 환경적 특성

① 다문화가족 중심의 정책

② 다문화가족에 초점을 맞추는 지역 내 대학 자원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대구광역시 달서구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과정) :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1) 사업목적

2) 상위목표 및 하위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1) 언어적 문제 해결

(2) 문화적 갈등 해결

(3)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 없애기

(4) 사회적·경제적 문제 해결방안

본문내용
③ 어머니가 자녀에게 미치는 교육적 영향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언어이해능력이 자녀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다문화가정은 언어 환경의 측면에서 볼 때 다양한 언어 형태를 가지고 있으므로 아버지의 외국어 학습 여부와 어머니의 한국어 학습 여부에 다라 가족 간 의사소통 형태가 다양해짐을 알 수 있다. 한 부모 간 언어가 상이하고 특히 어머니 쪽의 한국어 습득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을 경우, 아동의 한국어 습득은 어려움을 겪게 되고 상호 작용에도 제한을 주어 발달단계에 따른 언어습득이 지체될 가능성이 크며 학령기에 들어가서는 학습의 선수 기술을 습득하지 못할 우려가 크다고 말한다. 더 나아가 의사소통에 문제를 가짐으로써 상호관계의 부적응과 학습 부진을 가져올 위험이 크다고 본다. 특히 한국어를 잘못 습득한 어머니의 경우 양육과정에서 문법적으로 바르지 못하거나 음운론적, 의미론적, 화용론적인 오류를 아동에게 언어 환경을 제공할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 연구를 볼 때, 다문화 가정 아버지 측의 외국어 교육 보다는 어머니 쪽의 한국어 교육이 좀 더 시급한 문제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이주 5년 미만의 여성의 경우 그 문제가 가시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유아기의 자녀와 동반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할 필요성이 있다. 전혜경(2009),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언어이해능력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연구 –가평군 다문화가정 중심으로-,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학위 논문




④ 어머니는 누구인가 (스테판 B 폴터 지음·글로세움 펴냄)
어머니는 알게 모르게 자신의 성격, 삶의 자세, 인간관계 등 인생 전반에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다. ‘어머니 요인’은 미래의 인간관계에까지 영향을 끼치고 나아가 배우자 선택이나 자녀 양육방식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 24년째 가족관계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임상심리학자인 저자는 ‘어머니는 누구인가’를 통해 어머니의 역할을 간과하는 실수를 막기 위해 어머니가 인생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탐구했다. 각각의 경험과 사례를 통해 어머니 유형을 ‘완벽주의 어머니’, ‘예측 불가능한 어머니’, ‘자기중심적 어머니’, ‘절친형 어머니’, ‘완전한 어머니’ 등 5가지로 나눈다. 5가지 유형 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어촌최적화다문화가정교육지원사업(프로그램)
  • 2011년 전국제안기획사업 사업계획서(양식)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사회 복지 공동모금회1. 사업명 : 농어촌 학교 시설을 활용한 농어촌 다문화 가정 교육지원 프로그램2. 사업의 필요성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다문화 가정의 경우 일반 가정과 달리 아동 보육의 1차 제공자인 어머니가 한국어를 전혀 모르거나 능숙하게 구사하지 못하며, 아버지는 비전문직(농업, 도시 일용근로자)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아 아동 교육에 대한 인식이 낮거나 무관심하

  • 다문화 아동, 학부모의 학업 성취와 적응 지원 사업
  • 및 문제점 다문화 가정의 경우 일반 가정과 달리 아동 보육의 1차 제공자인 어머니가 한국어를 전혀 모르거나 능숙하게 구사하지 못하며, 아버지는 비전문직(농업, 도시 일용근로자)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아 아동 교육에 대한 인식이 낮거나 무관심하며 조부모와 동거하는 가정 역시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아 학습 능력 부진은 초등학교 입학 시기 부터 드러난다. 이를 반영하듯 기초학력 미달자가 전체 초등학생 미달비율인 1.45%인 데 비해 다문화 가정

  • 결혼 이주 다문화 여성의 적응과 가족 관계 개선 프로그램
  • 가정4. 사업 목적 및 목표목 적산출목표성과목표1, 결혼 이주 여성의 우리사회 적응 능력 향상. 1-1 주 5회 20명 한국어 교육 제공 1-2 주 2회 20명 한국 문화 교육 우리말 능력과 우리 문화 이해 증진 프로그램 이전 대비 평균 점수 20점 향상1-3 주 3회 20명 커뮤니케이션 교육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통한 의사 소통 상 역기능 해소대인관계지지평가척도 (Cohen 외) 2, 출산, 육아, 자녀 양육 능력 습득과 가족 기능 강화2-1 주 1회 20명 사회 기술 훈련 2-2

  • 결혼이주 다문화여성의 정신건강 프로그램
  • 멘토링 연결주 2회 자녀에 대한 튜터링자원봉사- 지역사회연계공식/비공식적 관계망 형성 및 활성화를 통한 회복 리질리언스 강화5. 사업내용1) 세부사업내용성과목표프로그램명활동(수행방법)시행시기수행인력참여인원시행횟수시간한국어 사용 능력 향상.언어구사력 종전대비 25%이상 향상“튜터링 시스터즈”-Multimedia를 활용한 한국어 교실영화, 노래, 드라마, 스토리 등- 한국에 온 자국 유학생 전문봉사자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 다문화 자녀 중 초등학생들의 학습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다문화 자녀 중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235명위기집단다문화 아동 중 초등학교 내에서 부적응 하고 있는 아동80명표적집단다문화 아동 중 학습적응능력이 떨어지는 아동53명클라이언트집단다문화 아동 중 학습 적응 능력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할 아동25명4. 목적및 목표목적: 코시안 자녀중 초등학생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언어 및 다양한 인지정서 교육을 통해 건전한 학습 적응을 증진시킨다.목표1 초등학생들에게 한국어 교육과 문화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