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과정 발달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1945년 해방 이전의 시기
(2) 사회과교육의 수용 및 정착
(3) 사회과교육의 체계화 및 발전
(4)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
본문내용
(1) 1945년 해방 이전의 시기

현대적 의미의 사회과가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은 1945년 광복 이후의 일이다. 이전에 학교교육의 한 과목으로서 수신, 지리, 역사, 공민의 사회과 계통의 과목이었다.
중세 사회에서 가장 먼저 교육에 공헌한 것은 정치교재로서의 역사서였으며, 경제학이나 지리학은 귀족주의적 교육관에서 탈피하여 근대적인 요서를 수용하는 19세기 말 개화기에 이르러서야 교과로 등장하였다.
우리나라에서 근대적 성격을 띤 학교 교육이 시작된 것은 1880년대부터이다. 이 때에는 주로 종교 단테에 의하여 신교육이 도입되었고, 정부에서도 1885년 광혜원, 1886년 육영공원을 설치하였다. 특히, 1894년의 갑오경장의 결과 소학교와 중학교, 사범학교를 두게 되었다.
이 당시 사회과 계통의 과목으로서 배재학당에서는 지리와 천문을 가르쳤고, 소․중학교와 사범학교에서는 수신, 역사(본국 역사, 외국 역사), 지리(본국 지리, 외국 지리)과목을 설치하였다.
그 후 1900년대 초에는 근대식 학교도 늘고 사회과 계통의 과목에도 약산의 변화가 있었다. 이 당시 중학교 심상과의 학과에서는 윤리, 역사, 지리 외에 경제가 포함되었고, 중학교 고등과의 학교에서는 경제, 법률, 정치 등이 포함되었으며, 한성사범학교 본과와 속성과에는 수신 및 윤리 도덕의 요지 및 그 교수법, 한국 및 만국의 역사, 한국 및 만국의 정치, 지리와 지문(초보, 지리대요)등이 포함되었다.
일제 강점기 시대에는 4차에 걸친 교육령의 개정을 거치면서 식민지 교육 정책의 심도를 더해 갔다. 이 시기의 사회과 계통의 교과목은 수신, 공민과 역사, 지리 등이 있었다. 그러나 이들 과목은 모두 일본 역사, 일본 지리로 되어 있었고, 우리 민족의 정신과 고유한 문화를 말살하는 도구 교과로 이용되었기 때문에 한국의 사회과 교육의 기본 성격과는 관련지어 생각할 수 없는 것이었다.


(2) 사회과교육의 수용 및 정착

■ 미군정기 및 교수요목기(1945~1954)

1945년~1954년은 사회생활과라는 교과를 제도교육으로서 수용한 시기이다.
정치 군사적 목적에서 군정을 시작한 미국은 우리 사회에 민주주의 제도와 이념을 도입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과정발달사와 7차교육과정 - 고등학교 사회과를 중심
  • 사회과 교육 과정 발달사와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사회과를 중심으로과 목 명 : 일반사회교재연구 및 지도법교 수 명 : 학과/학년 : 학번/이름 : 제출일자 : 2005. 5. 8.1.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초∙중학교와 달리 고등학교의 사회과는 그 성격상 과목 분리형으로 되어 있어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 특징을 살펴보려면 지리 영역, 역사 영역, 일반 사회 영역의 과목에 대한 변천을 살펴봄으로써 파악될 수 있겠지만, 우선 전체적으로 사회

  • 사회과 교육과정발달사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I. 序1. 사회과 교육 사회과 교육 과정은 사회과 교육의 성격 규정을 바탕으로 한다. 따라서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 과정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과 교육에 대한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고, 사회과 교육의 특징은 무엇인지 알아봐야 한다.1) 사회과 교육의 개념사회과 교육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될 수 있다.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 체제에서 교과의 성격을 제시하는 것은 제 6차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제7차 사회

  • [교육과정] 사회과교육발달사에 대해서
  • REPORT사회과 교육과정 발달사 과목명 교수명 학 과 학 번 성 명 제출일 : 2005.05.07≪ 차 례 ≫Ⅰ. 序論1 PageⅡ. 교수요목기.1 PageⅢ. 제1차 교육과정기2 PageⅣ. 제2차 교육과정기2 PageⅤ. 제3차 교육과정기3 PageⅥ. 제4차 교육과정기

  • 우리나라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
  • 일반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 일반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Ⅰ 시작하는 말. 2Ⅱ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 발달사1. 사회과교육의 수용 및 정착. 22. 사회과교육의 체계화 및 발전 3 3.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

  • [사회과교육과정] 사회과교육과정변천
  • 사회과 교육과정과목명: 일반사회 교재연구및 지도법담당교수님: 학과: 학번: 이름: 1. 교수요목기(1946-1954) 한국의 사회과는 1946년의 교수요목기에 성립되었다. 사회과는, 8. 15 해방 이후 미군정청이 1946년 12월 교수요목에서 사회생활과라는 교과목 설치하게 됨으로써 출발한다. 사회생활과는 미국의 social studies를 번역한 것으로 공민, 지리, 역사, 직업을 종합하여 구성한 민주시민의 육성을 위한 교과라는 뜻을 지닌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