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과정] 사회과교육과정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요목기(1946-1954)
2. 제 1차 교육과정(1954-1963) : 교과중심 교육 과정기
3. 제 2차 교육과정(1963-1973): 사회과의 정착기
4 . 제 3차 교육과정(1973-1980): 사회과의 토착화 시기
5. 제 4차 교육과정(1981-1987): 사회과의 성숙기
6. 제 5차 교육과정(1987-1992): 사회과의 성숙기, 통합과 지역화의 강조
7. 제 6차 교육과정(1992-1999): 사회과의 본질 구현기
8. 제 7차 교육과정(2000- )
- 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은 무엇인가? -
-7차 교육과정을 통해 사회과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심어주고자 하는가?-
-7차 교육과정 내용-
본문내용
<사회과 교육과정 발달사>

1. 교수요목기(1946-1954)

한국의 사회과는 1946년의 교수요목기에 성립되었다. 사회과는, 8. 15 해방 이후 미군정청이 1946년 12월 교수요목에서 사회생활과라는 교과목 설치하게 됨으로써 출발한다. 사회생활과는 미국의 social studies를 번역한 것으로 "공민, 지리, 역사, 직업을 종합하여 구성한 민주시민의 육성을 위한 교과"라는 뜻을 지닌다. 당시 편수관들이 공민, 지리, 역사의 분리원칙에 입각하여 편제를 논의하고 있을 때, 미국의 콜로라도 덴버시 출신 앤더슨 대위의 [통합교과]로 하자는 의견을 놓고 논의한 결과 덴버시의 안을 따르기로 원칙을 세우고 종합형으로 결정하게 되었다. 그때, social studies를 무엇이라고 번역할 것인가를 놓고 논의한 결과 사회연구, 사회공부, 사회생활의 명칭 중 사회생활로 낙찰되어 [사회생활]과가 성립되게 되었다. ‘사회생활과’ 교수요목은 미국 콜로라도 주의 8년 과정을 6년으로 압축한 것이었고, 교육 목적은 ‘사람과 자연 환경과의 관계를 밝게 인식시켜 사회생활에 성실 유능한 국민이 되게 함.’이었다. 이 교수요목 에서는 사회 기능을 중심으로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동심원 확대 방법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고, 방법으로는 문제 해결 학습을 지향하고 있어 생활 경험형 교육 과정에 접근하고 있다. 또, 지리, 역사, 공민, 직업 등의 여러 영역을 융합한 단원을 구성함으로써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을 뚜렷이 하였고, 사회생활과가 교과의 중핵적 위치에 서게 하였다. 교수요목기의 전반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교과는 분과주의 채택하여 체계적 지도, 지력배양에 중점, 교과지도내용을 상세히 표시하고 기초능력배양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애국애족의 교육을 강화하며 , 일제잔재를 정신면에서나 생활 면에서나 시급히 제거하는 데 노력하였음을 알 수 있다. 전제 교과 중 사회과 교과의 내용은 아동중심의 교육과정에 따라 성립되었으며, 교과내용은 동심원 구조로 이루어졌고, 문제해결 학습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초․중등학교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rocke***
    (2005.12.06 14:51:45)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이란 무엇인가
  • 교육적인 측면이 중요한 것이다. 1) 사회과교육의 정의사회과교육에 관한 정의는 학자의 수만큼이나 많이 있다. 그러나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과교육은 인간과 사회의 바람직한 관계를 연구하면서 사회문제를 학습하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국민의 자질을 형성하는 교육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학습의 한 영역이며, 여러 가지 사회과학의 연합체이며, 또 교육과정의 한 영역에 속한다. 사회과 교육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사회과교육

  •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육과정,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학습지도방향과 학습지도방법,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육과정 변천과 내용체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학습지도방향과 학습지도방법,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Ⅲ.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1. 총괄목표2. 행동 영역별 목표Ⅳ.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육과정 변천Ⅴ.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체계1. 10학년 내용체

  • 사회과교육의 목표와 교육과정
  • 사회과교육의 목표와 교육과정목차Ⅰ. 사회과교육의 목표1. 목표의 개념과 서술 방법(1) 목표의 의의와 기능(2) 사회과 목표의 설정 요건 (3) 추상적 목표와 구체적 목표(4) 인지적 목표와 정의적 목표(5) 시민의 자질 2. 사회과교육 목표 진술의 변천 과정(1) 반성적 사고력(2) 행동적 표현(3) 사회과의 구조화와 탐구기술(4) 종합평가3. 우리나라 사회과교육의 목표Ⅱ. 사회과의 교육과정1. 사회과 수업 계획의 기초(1) 목표 확인 (2) 교육과정 내용

  • [사회과교육 지역화]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의미,변천,당위성,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원리,교과서,교육방법,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유의사항,방향
  •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의미,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변천,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당위성,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원리,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교과서,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교육방법,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유의사항, 향후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의미Ⅲ.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변천1. 교수요목시기(1946~1954) : 사회과의 성립2. 제1차 교육과정 시기(1955~1963) : 초기 사회과 시대3. 제2차 교육과정 시기(1963~1973) : 사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기본학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선택형심화학습, 초등학교 사회과 평가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기본학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선택형심화학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개념Ⅲ.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육과정 변천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기본학습1. 탐구 과정안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