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휴대폰산업의 핵심가치와 주변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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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사문제의 결정
1. 의사결정 문제의 정의
2. 조사목적의 설정
Ⅱ. 조사계획의 수립
1. 조사유형과 자료유형의 결정
2. 자료수집방법의 결정
3. 조사대상의 결정
4. 자료 분석방법의 결정
Ⅲ. 조사의 계획 및 실시
1. 조사의 계획
2. 조사의 실시
3. 자료의 분석
Ⅳ. 결론도출
본문내용
1. 의사결정 문제의 정의

대한민국의 이동 통신 산업은 전 세계의 최첨단이다. 핸드폰 보급률은 전체 인구의 70%에 육박한다. 2004년 11월 현재 4,500만 인구 중에서 3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핸드폰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따른 시장성장률의 둔화로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핸드폰 시장은 날로 경쟁이 심화 되고 있다. 핸드폰 시장은 한정되어 있지만 젊은 세대의 상징이 핸드폰이 되었고 핸드폰의 기능이 다양화 되면서 20대나 30대의 사람들도 각자의 일이나 취미 행동에 맞은 핸드폰을 원하는 등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화 되고 있다.

현재 핸드폰 시장의 주요한 변화를 보면 다음과 같다.

(1) 핸드폰 보급률 증대에 따른 향후 시장성장률 둔화
(2) 핸드폰 시장이 중장년층이 선호하는 저가 부문과 10-20대가 선호하는 고가 부문으로 양분화
(3) 핸드폰에 통화기능 뿐만이 아니라 카메라, mp3, 현금카드 등 소비자들이 다양한 기능을 요구
(4) 핸드폰 광고가 핸드폰 소비에 많은 영향을 줌
(5) 핸드폰에 대한 핵심가치와 주변가치의 혼돈

2. 조사목적의 설정

본 조사의 목적은 소비자의 구매를 정하는 핵심가치와 주변가치 또한 판매자의 핵심가치와 주변가치에 대한 영역을 분명히 함과 동시에 소비자의 핸드폰 광고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향후 제품 개발과 마케팅전략수립에 반영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수집, 제공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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