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커뮤니케이션] 사례분석을 통해 알아본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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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조직 사회화
2-1 조직 사회화의 개념
2-2 조직 사회화의 특징
2-3 조직 사회화의 기능 및 과정

3. 조직 문화
3-1 조직 문화의 개념
3-2 조직 문화의 구성요소
3-3 조직 문화의 형성
3-4 조직 문화의 기능
3-5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증진의 방해요소

4. 지배문화에 대한 조작적 개념 정리
4-1 가설
4-2 가설의 검증방법
4-3 설문조사에 대한 분석
4-4 가설 검증

5. 결론

본문내용
조직을 움직이는 것은 인간이고 인간을 움직이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강력한 지도력의 필요성이 언급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기업조직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우리는 사회 전체적으로나 개개 기업조직의 측면에 있어서나 우리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급선무가 된 시대에 살고 있다.
사람을 움직이게 만들고 조직을 움직이는 조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조직의 정의를 두 사람 이상이 모여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 하는 유기체라고 할 때 상호작용이라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수단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커뮤니케이션 없이는 경영기능도, 대인관계도 유지될 수 없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있어 필수적인 것이 바로 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 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직장인들은 자기시간의 70% 정도를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쏟는다고 한다. 그러나 이처럼 인간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만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커뮤니케이션이 종요한 또 다른 이유는 사람 개개인을 묶어 사회를 만들게 하는 접착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은 효과적으로 기능을 다하면 의도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지만 역기능으로 작용한다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없게 된다. 즉,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의 뿌리는 커뮤니케이션에서 비롯된다고도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즈니스 상황에서 상대방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하는 점이 개인․집단․조직의 성공과 직결되게 되어있다. 다시 말해 인간은 커뮤니케이션 없이는 살 수 없다. 특히 사회생활(직장생활)을 해야만 하는 현대인에게 있어 조직 속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은 생존을 위한 필연적인 수단인 것이다. 결국 인간은 조직 속에서 하루 종일 말하고, 쓰고, 듣고, 읽고 해야만 살아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보고서를 통해서는 우선 이론적 고찰을 통해 조직사회화와 조직문화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여 보고, 이에 따라 가설을 세운 뒤 실제로 현재 조직생활을 하고 있는 다양한 조직의 조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가설을 검증해 보았다.
참고문헌
1. 조직커뮤니케이션 원론, 오두범,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2. 조직사회화와 결과행위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상준, 동아대학교, 2001.

3. 세계화시대의 기업문화, 이한검•노남섭, 형설출판사, 1996.

4. 기업문화와 조직개발: 이론과 기법, 이학종, 법문사, 1986.

5. 조직커뮤니케이션, 이준일, 나남출판, 1988.

6. 기업문화의 조직개발, 이학종, 법문사, 1992.

7.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연구영역으로서의 기업문화에 관한 고찰, 박기순, 신문학보,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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