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사] 현대 유럽의 나아갈 길과 유럽중심주의 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본 론
1. 17장 흥미로운 유럽사
1) 유럽개념의 다양성
2) 역사적 유럽의 개념 변화
3) 단일 유럽을 위한 유럽의 특징
4) 반성과 전망
2. 제레드 다이야 몬드의 <총.균.쇠>
3.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결 론
Reference
- 본문내용
-
서 론
17장 흥미로운 유럽사를 발표하겠다고 했을 때 유럽 역사에 대해 약간이나마 접해본 적이 있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선택을 하였었다. 하지만 이 단원은 흔히 배우는 고대, 중세, 근대, 현대의 연대기식 유럽의 역사에 대해 배우는 것이 아니라 홉스붐 씨 개인이 유럽의 역사에 대해 고찰하여 현대 유럽이 나아가야 할 길 그리고 유럽패권주의에 대한 자기반성이 주문제였다.
우리 주위에 널려 있는 사회의 모습들은 이미 서양의 모습들을 닮아있다. 건물모양, 입는 옷, 그리고 식생활 등등에서 우리의 전통의 모습들은 온데간데 없다고 한탄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었다. 역사의 최근에 커다란 힘을 가졌던 근대사상으로부터 시작된 복잡한 문제였던 것이다. 이제 논의할 내용은 그런 사고를 바탕으로 하여 홉스붐씨의 의견과 제레드 다이야몬드씨의 총균쇠 그리고 에드워드 사이드씨의 오리엔탈리즘에서 볼 수 있는 유럽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 참고문헌
-
에릭홉스붐 지음, 역사론, 민음사, 2002
제레드 다이야몬드 지음, 총.균.쇠, 문학사상사, 1999
에드워드 사이드 지음, 오리엔탈리즘, 교보문고, 2000
사미르 아민 지음, 유럽중심주의, 세종출판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