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의 후보자 공개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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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연구목적

Ⅱ 본론
1)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것에 대한 가치문제
⑴ 후보 공개지지에 대한 찬성 입장
⑵ 후보 공개지지에 대한 반대 입장
⑶ 후보 공개지지 반대에 대한 이효성 교수의 반론

2) 한국신문에 대한 사례분석
⑴ 한국의 선거법
⑵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한국 언론의 경향
⑶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종합지에 대한 분석
- 한겨레 신문과 조선일보를 중심으로
⑷ 일부 언론의 음성적인 지지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 및 문제점
⑸ 한국 언론의 문제점에 따른 이효성 교수의 반론에 대한 반론

3) 외국의 사례
⑴ 구체적인 사례 - 미국을 중심으로
⑵ 분석
⑶ 외국에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 언론의 상황

4) 구체적인 대안
⑴단기적인 차원에서 구체적인 대안
⑵ 장기적인 차원에서 발전방향

Ⅲ결론

▮ 사례분석 더하기 p. 28
▮ 참고 자료 p. 33

본문내용
⑴ 후보 공개지지에 대한 찬성 입장

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를 주장하는 입장은, 언론의 편파보도에 의한 음성적 후보 지지를 막기 위해서는 신문들이 자신의 이념적 성향이나 당파성을 솔직하게 명시적으로 드러내고 독자들로 하여금 그 성향이나 당파성을 참작하게 해야 한다1)「언론의 후보지지 문제: 한국언론정보학회 2002년 7월 토론회
찬반론과 선거법을 중심으로」 이효성
는 것이다. 한국언론재단이 지난 15대 대선 당시 일반 수용자와 언론인을 대상으로 한 의견조사 결과를 보면 언론인의 2/3가 넘는 78.4%가 공개지지를 찬성하고 있다. 이것은 직접 취재를 담당하는 일선에서 문제를 실감하고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정후보 지지에 대한 ‘찬성론’의 입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오마이뉴스 오연호 대표 인터뷰, 한국 기자협회 <기자협회보> 2002년 2워 6일
「선거보도의 공정성과 언론사의 정치적 입장표명」 김동규
.

첫째, 언론의 표현의 자유를 위해서 공개지지의 허용이 필요하다. 선관위는 현행 선거법에 대한 유권해석에서 언론의 특정후보 지지 선언을 불허하고 있지만 그것은 표현의 자유를 제약하는 것이다. 방송은 전파의 희소성 때문에 공익을 위해 표현을 제약해야 한다. 하지만 언론이 정치적 사항에 대해서 자신의 입장을 가지는 것은 중요하다. 신문의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고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밝힘으로 해서 유권자들에게 공개적인 토의를 유도하고 독자들에게 판단의 기준을 제공할
참고문헌
「언론의 후보지지 문제: 찬반론과 선거법을 중심으로」 이효성
「선거보도- 선거법과 여론」성낙인
「언론의 자유와 선거보도에 대한 규제」김서중,
「선거보도의 공정성과 언론사의 정치적 입장표명」 김동규
「한국 언론의 정치․선거보도-대중주의적 보도 개선 방안」한국언론재단 연구서 1999년 7월
「한국선거보도의 기호학」 백선기
「언론사 후보지지 표명과 관련한 언론 현장의 문제」안기석(동아일보 출판기획팀 부장대우차장)
「중립만이 금은 아니다」남시욱
「미국의 대통령 선거와 언론의 후보지지」이상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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