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정치 -17대 총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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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들어가며 1
제 2 절 이론적 배경 2
1. 정당일체감 2
2. 이슈평가 3
3. 지역주의 3
4. 후보자(정당)의 이미지 4
가. 이미지 투표 행위와 원인
나. ‘이미지 정치’의 이중성

제 2 장 본 론 7
제 1 절 제 17대 총선의 분석 7
1. 사례 선택의 이유 7
2. 분석방법의 해석 8
가. 신문보도 분석
나. TV보도 분석
다. 각당의 정치광고 분석
라. 지지율 변동 추이
3. 소결 16
제 2 절 이미지 정치의 극복방안 16
가. 언론사 정책쿼터제의 시행
나. 국가의 방송광고비의 포괄적 지원과 선거비용 축소
다. 선거 방송 토론 위원회 구성
라. 언론의 지지정당 공개 표명
마. 정당일체감 강화와 정책이슈의 개발

제 3 장 결 론 21

참고문헌 22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선거행태 김영태. 「정치적 불만족과 유권자의 투표행태-16대 총선을 중심으로」 :선거행태의 의미는 유권자의 투표참여-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나 투표자체에 대한 기권 (Voting or Non-Voting) 혹은 대안 부재의 상황에서의 저항투표(Protest voting)와 같은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는 해방이후의 전쟁과 독재라는 혼란 속에서 민주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얻지 못하였다. 1987년의 민주화 이후에도 선거행태는 삼김(三金)으로 대표되는 특정정치인에 대한 추종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으며 이는 오랫동안 우리나라의 정치과정속에서 지역간의 배타적 속성으로 작용하여 영, 호남으로 양분된 선거행태를 야기하였다.
하지만 2002년 대선 이후 대한민국의 선거행태는 특별한 방향으로 전환되었다. 새로이 도입된 대통령 후보경선과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모임)”와 같은 정치 팬클럽의 등장은 특정 지역을 대표하는 보스정치를 후퇴시키고 ‘미디어중심’의 새로운 양상을 만들어내었다. 강원택. 「한국의 선거 정치」“제 8장 2002년 대통령 선거와 지역주의” 푸른길. 2003.
또한 이번 총선 때 바뀐 선거제도는 이러한 미디어중심선거의 촉매제로 작용하여 후보자와 유권자의 직접적인 접촉을 차단하였다. 즉, 합동연설회의 폐지와 현수막 사용제한과 같은 수많은 규제들은 양자의 만남을 소원하게 하였으며, 여기서 언론이 후보자와 유권자의 가교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미디어중심의 선거행태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정치참여의 기회를 확대하였고 정보습득의 기회 역시 넓혀주었다. 따라서 유권자들은 언론매체를 통해 얻은 정보와 이미지의 축적을 통하여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었다. 하지만 여기에서 “미디어 중심의 선거”, “이미지 정치” 4.15총선 기간 동안 대중매체중심의 정치, 미디어 정치, 언론정치, 이미지 정치, 감성정치의 개념들은 명확한 구분을 두고 사용되지 않고 대체로 함께 혼용되고 있다. 이번 논문에서는 사용되는 ‘이미지 정치’의 의미는 후보자나 정당의 정견(政見)이나 (政策)보다는 대중 매체(미디어)로 전달되는 후보의 성격, 용모나 말씨에 의해 선거를 하는 선거행태를 이야기 한다.
라고 일컫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강원택. 「한국의 선거 정치」 푸른길. 2003.
강원택 「탄핵정국과 17대 총선」 -대통령탄핵과 향후 정국의 전망 중앙선관위2004
구영식. 「고비용의 덫에 걸린 미디어선거」 사회평론. 1998 1.
권혁남.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김영태. 「정치적 불만족과 유권자의 투표행태-16대 총선을 중심으로」
김재영. “‘바람’과 ‘감성’을 누가 부추겼는가” 「총선미디어연대 신문보도 평가리포트」 오마이 뉴 스. 2004. 4. 16.
송종길.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TV토론 운영과 평가」 2004.
신진. 「공명선거 정착과 선거문화 발전을 위한 정당의 역할」 (정당발전을 위한 토론회) 대 전광역시 선거관리위원회. 1995.
신진. 「정당과 선거제도 개혁」 p 113-126. 충남대학교출판부. 2004
오연호. ‘국회 정치커뮤니케이션 정치총회’ 발제문
오택섭. 「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2003.
윤호진. 「제 17대 국회의원 선거 관련 TV뉴스 분석」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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