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LG유통의 SLA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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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LG 유통의 배송 시스템 – 중간 발표 내용
1) 효율적 적재시스템
2) 배송스케쥴링 시스템
3) 백홀링 시스템(Back Hauling System)
4) 성과급제의 도입

(2) LG 유통의 SLA (Service Level Agreement)
1) 서비스의 의의 및 특징
2) 물류 고객 서비스의 필요성
3) SLA (Service Level Agreement)
4) SLA (Service Level Agreement)의 KPI
5) SLA 분석 및 개선방안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물류 혁신을 이룩한 국내 기업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우리 팀은 2차 자료 조사를 통하여 위와 같은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다. LG 유통이라는 기업을 더 자세히 조사해 보니, 우리에게 친숙한 LG 25 편의점, LG 마트, LG 백화점, LG 홈쇼핑 등을 포함한 회사였다. 또한 LG 25는 1700개가 넘는 점포를 관리하고 있었고, 편의점은 수 없이 많은 종류의 물건을 취급해야 하며 신선물류, 적온물류 등 까지도 고려해야 하는 등 물류관리가 가장 중요시 되는 업계 중에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LG 유통은 대외적으로 물류시스템 혁신을 이룩하였다고 인정을 받고 있으며,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다양한 Needs를 충족시켜 주는 기업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우리 팀은 LG 유통을 기말 레포트 사례로 선정하게 되었다.
더 많은 조사 끝에, 우리 팀은 LG 유통의 배송시스템에 대해서 연구하기로 하였으며, LG 유통 관계자들과는 인터뷰 약속 날짜만 잡은 체 중간발표를 진행하게 되었다. 그리고 중간발표를 마친 다음 주에 LG 유통의 조희승 과장과 인터뷰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조희승 과장은 대학원에서 로지스틱스 관리를 전공하였으며, 현재는 LG 유통의 로지스틱스 Masterplan을 만들고 있는 프로젝트 팀에서 근무를 하고 있었다. 기업 실사를 오는 학생들의 마음을 잘 헤아려 주었고, 바쁜 와중에서도 우리 팀을 귀찮아 하지 않고 성심성의를 다하여 우리의 궁금사항들에 대해 대답하여 주셨을 뿐만 아니라, 현재 자신이 몸 담고 있는 프로젝트 실을 직접 구경시켜 주셨다.
인터뷰 결과, 중간 발표 이후에 가졌던 궁금사항들을 대부분 해소시켜 주셨으나, 우리 팀이 point를 잡은 LG 유통의 배송시스템을 뛰어 넘어 다음 단계로 나갈 수 있는 통합을 Masterplan을 현재 만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조희승 과장과의 인터뷰 결과 배송시스템에 point를 두고 레포트를 쓰기 보다는 LG 유통의 SLA(Service Level Agreement)에 point를 두고 조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라는 팀원들의 결론에 도달하였다. 그러므로 인터뷰 결과 얻은 중간발표 후 남아 있던 의문사항들을 해소하고, SLA에 대해 더 깊이 있게 다루어 보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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