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마케팅]<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의 모든 것, 그리고 마케팅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세계 및 국내의 추진현황 및
적용분야 등을 살펴보고, 유비쿼터스의 주요한
응용산업인 홈 네트워크 산업과 RFID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응용산업인 이들 산업에서 기업들이
마케팅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조사,
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
1.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개요
1) 유비쿼터스의 개념
3) 세계 주요국의 유비쿼터스 추진 현황
4) 국내의 유비쿼터스 추진 현황
2.유비쿼터스의 적용 분야
1) 휴대폰
2) 교육
3) 가정
4) 건강
5) 교통
6) 유통, 물류
7) 텔레메틱스
3. 홈네트워크 사업 개요
4. 홈 네트워크의 향후 전망
5. 향후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적 관점에서의 제언
1)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접근
2)수요기반의 확충
3)해외시장 진출
6. RFID
1) RFID의 개념
2)RFID의 특성
3)RFID의 무한한 시장 잠재력
4)유통 및 물류 시스템에서의 적용
5)RFID의 활용 사례_월마트
- 본문내용
-
유비쿼터스는 1988년 마크 와이저 박사가 처음 그 개념을 발표한 이래, 선진국과 글로벌 기업들에 의해 그 실현을 점점 구체화시키고 있다. 유비쿼터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의 생활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신성장 동력임은 틀림없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전개되지는 못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세계 및 국내의 추진현황 및 적용분야 등을 살펴보고, 유비쿼터스의 주요한 응용산업인 홈 네트워크 산업과 RFID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응용산업인 이들 산업에서 기업들이 마케팅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자.
1.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개요
1) 유비쿼터스의 개념
첨단 미래기술이 다가오고 있다. 시공을 초월해 무한창조의 세계로 인도할 디지털 시대의 기술들이 몰려오고 있다. 사실 인류의 역사를 살펴보면 엔진의 등장으로 인류문명이 농업경제에서 산업경제 체제로 전환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산업혁명은 1980년대 개인 PC의 발명과 인터넷의 등장으로 시작된 정보 산업혁명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지금의 시점에서 미래학자들은 21세기는 '유비쿼터스(Ubiquitous)'라는 혁명이 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과거 1950년대 수많은 과학자들이 10∼20년 뒤면 마루를 닦고 잔디를 깎는 등의 잡일을 로봇이 대신할 것으로 믿었던 꿈을 추구했지만 좌절하고, 수많은 신생 기업들이 생겼다가 금세 사라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학자들은 머지않은 장래에 꿈의 로봇이 출현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이들은 10년 뒤면 곤충 혹은 도마뱀 정도의 인식능력을 갖추고 잡일을 대신할 1세대 로봇이 등장할 것이며, 20년 이후에는 동물 정도의 지능을 갖춘 물체의 등장으로 사람과 컴퓨터, 그리고 사물이 하나가 되는 유비쿼터스 세상이 온다고 예측한다.
유비쿼터스란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는 뜻이다.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편재한 자연 상태를 의미한다. 유비쿼터스 개념은 지난 1988년 제록스 팰러앨토연구소(PARC) 마크 와이저 박사가 처음 제시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그 효시다.
그가 주장하는 유비쿼터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컴퓨터와 네트워크 그리고 인간이 연결되어 있는 꿈의 세상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가정의 디지털 혁명, 홈네트워크,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2003-12-03 (제428호)
-美日의 유비쿼터스 기술개발 방향, 오길환 , 전자신문, 2002-12-13
-바코드 대체 RFID 2010년 12조원 시장 예상, 장익창, 스탁데일리, 2005-01-20
-수요자 간 곳 없는 홈네트워크 서비스, 임홍규, bnimedia, 2004-12-09
-유비쿼터스 사업화 동향과 주요 과제, 배수한, LG경제연구원, 2002-12
-유비쿼터스 세상, 윤훈주, 월간 뇌, 2004년 1월호
-일본의 유비쿼터스 전략, 전자신문, 2003-01-27
-e재팬 전략Ⅱ, 성호철, 전자신문, 2003-07-14
-홈 네트워킹 서비스 : 유비쿼터스, 양재수,전호인 공저, 전자신문사, 2004-06
-RFID 기술개요 및 국내외 동향 분석, 김상태,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3-08
-Http://www.knit.co.kr
-Http://www.lgcns.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