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세계의 리조트호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리조트 호텔의 개념
-리조트의 정의
2) 리조트 호텔의 발달과정
(1) 고대리조트 발달과정
(2) 미국의 리조트 발달과정
(3) 우리나라의 리조트의 발달과정
3) 리조트 호텔의 분류
4) 리조트 호텔의 종류
5) 리조트 호텔의 경영특성
6) 리조트 호텔의 사례
(1) 세계의 리조트 호텔 (지역별)
① -
② 클럽메드 -
③ - Beach
(2) 국내의 리조트 호텔
① 신라호텔제주
② 롯데호텔제주
③ 용평리조트
7) 국내 리조트호텔의 S.W.O.T 분석
8) 국내 리조트 산업의 한계
9) 국내 리조트 산업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1) 리조트호텔의 개념

리조트(resort) 즉, 관광 휴양지란 본래 서구적 개념으로 여가시간이 길어지고 여가비용 부담이 높아지면서 자기의 재량에 의해 풍부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행동 또는 그것이 가능한 장소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resort 의 어원은 ‘re+sortie’ 의 합성어이며, 그 뜻은 사람이 모이는 곳 다시 찾는 곳으로 또는 종종 어디로 가다 어느 장소에 체제하다 로서 이것을 관광과 연결하면 반복을 환기하는 체제형 관광지라는 것이 되고 별장지 또는 리조트호텔 (resort hotel) 이라는 장소가 이미지화된 것이다.
리조트호텔이란 휴양지에 입지하는 호텔로서 단순히 숙박하는 것보다는 거기에 체재하면서 휴양을 하거나 오락을 추구하는 곳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관광진흥법에서는 리조트사업을 "관광객의 휴양이나 여가선용을 위하여 일정한 장소에서 음식,숙박시설, 운동, 오락시설, 민속, 문화자원 소개시설, 관람시설 등 휴양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이용하게 하는 사업 "이라고 정의한다. 일반적으로 리조트는 체재성, 자연성, 휴양성, 보양성, 다기능성 등의 요건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즉, 리조트의 개념에는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이라는 기능적 측면과 다양한 경험과 즐거움의 제공이라는 상징적 측면이 함께 있다. 따라서 리조트는 일정 규모의 지역에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오락, 교양, 숙박 등을 위한 시설들이 복합적으로 갖추어져 심신의 휴양 및 에너지의 재충전을 목적으로 구성된 지역으로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관광경영학 연구 / 관광경영학회 2002년 6월
리조트호텔의 합리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 경희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비수기 호텔의 경영합리화에 관한 연구 / 제주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무주리조트개발 구상에 관한 연구 / 경기대 부설 여가산업연구소 1992
김웅세 「한국의 마음」1994년
대구경북 경제리뷰 / 애은 금융경제연구소 통권 143
관광연구 / 대한관광경영학회 1998. 2
호텔관광경영연구 / 세종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 2000.3
사대논문집 / 익산대학교 1999.6
대한건축학회논문집 / 대한건축학회 200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메리어트호텔의 마케팅 성공사례
  • 호텔인터내셔널이 창립하면서 호스트메리어트호텔사(Host Marriott Corporation)과 양사 체제가 되었고, 1998년 호텔 체인업체인 리츠칼튼호텔사(Ritz-Carlton Hotel Company)를 인수하였다. 2002년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통해 호텔 소유권과 경영에 초점을 맞추었다. 전 세계 68개국에 3,150개, 북아메리카에만 2,300개가 넘는 호텔과 리조트를 운영한다. 미국 텍사스주(州) 알링턴에 있는 키브리지메리어트호텔(Key Bridge Marriott)는 가장 오래 운영된 호텔로 1959년 세워졌다. 브

  • [호텔분석] 그랜드하얏트호텔에 관한 분석
  • 경영 정보론학과 : 학번 : 이름 : 담당교수 : 제출일 : 2005. 03.07목 차I 서 론 - - - - - - - - - - - - - - - 3II 본론1. 호텔소개 - - - - - - - - - - - - 3~61)위치 및 교통2)경영방식3)현재 마케팅 추진방향2. 객실구성 - - - - - - - - - - - - 6~83. 부대시설 - - - - - - - - - - - 8~114. 연회장 - - - - - - - - - - - 11~145. 레스토랑 소개 - - - - - - - - - - 14~21III 결론 - - - - - - - - - - - - - - 22I 서 론그랜드 하얏트호텔은 특 1급 비즈니스 호텔이다. 전 세계에 200여개의 호텔과 리조트

  • [호텔경영론] 하얏트호텔 Hyatt 국내 체인간의 비교보고서
  • 경영계약 방식을 이용하여 급속도로 성장하였다. 이를 통해 미국 서부에서 하얏트는 급성장하였으며, 1967년 세계 최초의 아트리움 호텔을 설립하여 호텔산업이 바뀌는 계기도 제공했다. 1969년 하얏트 리젠시 홍콩을 기점으로 국제기업으로 나서기 시작하였다. 1980년 그랜드하얏트와 파크 하얏트 브랜드가 소개되었고, 마우이에 하얏트 리젠시를 열면서 하얏트는 고급스런 리조트 시설에도 진출하였다. 하얏트의 브랜드 종류는 하얏트 그랜드, 파크 하

  • [경영전략] 웨스틴조선의 성공전략 분석
  • 호텔 건설하였고 1979년 Westin International Hotel (스타우드 호텔&리조트 그룹 소속)가 경영권 인수, Westin chosun hotel 로 개칭하였다. 1983년 정부투자기관의 민영화 추세에 따라 한국 관광 공사의 50%를 삼성그룹에 인계하고 1992년 삼성그룹에서 분리된 신세계가 조선호텔 주식 인수하였다. 1995년 신세계가 웨스틴이 소유하던 나머지 50% 지분을 완전히 인수하여 현재 100% 순수국내자본으로 운영되고 있다.(1) Corporate Identity조선호텔의 CI(Corporate Identity)는 태극기의

  • [지역관광론] 도서관광의 공간구조 번역
  • 리조트 위요는 도시중심에 도착지점에 제공함에 따라 보여 지고, 관광 편의시설이 설립된다. Hills와 Lundgren은 ‘도착 메커니즘을 통한 관광객 제품 내에 체계적인 상속.분산이 안정되는 경향이 있는 리조트 숙박시설’에 대해썼다. 이 단계에 상호작용은 제한되고, ‘ 위요를 설명하면, 리조트 시설들 사이에 관광자 순환을 규정된다. 그 과정은 흔히 호텔 경영이나 리조트호텔의 어떠한 타입에 의해 활동이 촉진되었다. 비슷한 성향으로 Britton은 다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