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분석] 삼성의 브랜드강화전략- Digital TV부문(디지털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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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의 선정
2. 삼성전자 기업소개
2.1 삼성전자의 사업부 구성
2.2 4대 전략 사업군
2.3. 디지털 미디어 사업부 위상
2.4 비젼과 미션
3. CEO 분석
4. 산업분석
4.1. AnalogTV의 한계
4.2. 디지털 TV의 개념
4.3. 디지털 방송의 장점
4.4. 디지털방송의 경제적 기대효과
4.5 디지털 TV시장 규모
5. 시장 분석
6. swot 분석
6.1 디지털 TV시장의 opportunity
6.2삼성전자의 DTV strength
7. 삼성의 해외진출 전략
7.1. 브랜드 마케팅
7.2. 4P전략
8. 성과
9.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삼성전자 TV부문의 주요 실적을 보면 곳곳에서 세계 최초란 수식어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70년대부터 활발한 수출활동을 펼친 것을 알 수 있다. 삼성전자는 수출위주의 국가정책에 힘입어 이른 시기부터 국내시장이 아닌 세계시장으로 눈을 돌렸고, 한국기업 중 가장 글로벌화에 성공한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최근에 삼성의 디지털 TV부문은 세계시장에서 일류 브랜드로 위상을 높이고 있다.
하지만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삼성제품은 소니나 마쯔시다의 제품에 밀려 해외의 전자매장에서 구석진 진열대로 밀려나 있었다. 이미 확고한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던 선도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서, 삼성은 저가정책을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삼을 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해외시장에서의 삼성 브랜드는 ‘쓸만한 제품에 저렴한 가격’의 이미지였다. 이렇게 저가가전업체로 포지셔닝 되어 있는 해외 시장에 디지털 TV 와 같은 고가 가전제품을 성공적으로 진입하는데 기존의 브랜드 이미지로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삼성은 브랜드 이미지 개선이 전제되어야 함을 인식하고, 전사적 차원에서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아직까지 삼성의 브랜딩은 여전히 초기 단계이다. 가전제품 시장에서 브랜드는 그 어떤 것보다도 성공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삼성전자 DTV사례는 고급 제품군에서 브랜드 고급화를 통한 성공사례로 그 의미를 갖는다. 이 성공사례를 통하여 브랜드가 기업의 세계화 전략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디스플레이서치(http://www.displaysearch.com)
·디스플레이뱅크(http://www.displaybank.com)
·디지타임즈(http://www.digitime.com)
·EE타임즈(http://www.eet.com)
·한국경제신문(http://www.hankyung.com)
·한국전자산업진흥회(http://www.eiak.org)
·정보통신정책연구원(http://www.kisdi.re.kr)
·전자부품연구원(http://www.keti.re.kr)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삼성전자(http://www.sec.co.kr)
·산업자원부(http://www/mocie.go.kr)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삼성전자 디지털미디어 연구소 AV 솔루션팀
·삼성전자 마케팅전략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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