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타의 교육방법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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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종교 교육의 본질
1. 종교와 교육의 본질
2. 종교교육의 개념
Ⅲ. 불타의 교육사상
1. 불타의 이상적 인간관
2. 불교의 교육목적
Ⅳ. 불타의 교육방법
1. 교육방법의 기본원리
2. 교육, 교화방편법
3. 실제적 교육 방법으로서의 대화법
1) 대화의 근기
2) 대화의 방법
3) 대화의 전개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눈높이 교육"
이 말은 실천 덕목을 내세운 어느 교육 지의 슬로건이다. 학습자의 눈높이에 교육자가 그의 발달 수준에 알맞은 교육내용을 답습하도록 하므로 학습자의 무한한 능력을 개발하도록 개시한다는 뜻이다. 현재 우리의 교육은 그 목적을 이상적인 인간상에 두고 있으나 현실 속에서 요구하는 교육은 그 목적과 상반되고 있다 할 수 있다.
사람들이 지향해야 할 바를 제시하고 인간의 본성에 대한 자각을 일깨워 주는 것이 교육이다. 그러나 급속한 산업화의 과정 속에서 요청되는 교육은 전문인을 배양해야 할 의무와 대학이라는 관문을 뚫기 위해 단면적인 지식만을 전달해주는 장소라 할 정도로 입시제도에 심각성을 띠고 있다. 최근에 발생하는 청소년 문제, 삶의 회의를 느끼는 현대인의 무기력증은 바로 이러한 잘못된 단면을 나타내 주는 일례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의 교육, 특히 종교교육은 현실세계에서 인간들이 느끼는 불가피한 허무감과 불안감을 극복하게 할 뿐만 아니라 개인과 공동체의 의미 및 사회적 공유가치를 인식시켜 주며 도덕성을 선양하고 건강한 사회의 바람직한 인간상을 구현한다.
특히 불교의 인본주의사상은 기계 물질 소비문명의 병폐로 말미암아 인간성 상실이라는 위기에 직면하게 된 상황에서 절실히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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