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모형(PB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 본론 ▣
1. PBL의 개념
2. PBL의 근본원리
3. PBL의 구성원리
4. PBL의 특징
5. PBL의 단계
6. PBL 방식의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고등학교 수학10-나)
▣ 결론 ▣
본문내용
1. PBL의 개념
☞ PBL이란 구성주의적 원칙을 적용한 학습설계모형 중의 하나로서, 학습자들이 당면하고 있거나 당면하게 될 수 있는 맥락적인 문제(problem)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학습하는 학습모형이다.
이 학습모형은 본래 의과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정한 증세를 보이는 환자의 치료과정을 설명하게 하는 교수모형으로 설계된 것으로서, 학생들은 그 환자의 증세를 통해 치료를 위한 가설의 수립부터 치료의 전 과정에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찾고 익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PBL은 실제로 발생하는 문제와 상황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서, 학습자들이 문제를 협력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내용에 대한 학습, 비판적 사고력과 협력기능을 기르도록 하는 교수-학습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즉, PBL은 비구조적이고 실제적인 맥락의 문제 상황으로부터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한 후 학습주제를 설정하여 개별학습, 조별학습, 전체학습 활동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교수-학습의 형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Education)
  •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Education )-차례-서론-문제중심학습의 배경본론-문제중심학습의 개념-문제중심학습의 근본원리-문제중심학습의 목적-문제중심학습의 특징-‘문제’의 성격 -문제해결 과정-문제중심학습의 단계-문제중심학습의 모형-문제중심학습의 적용사례-학습자의 역할-교수자의 역할-문제중심학습의 장단점결론-문제중심학습의 시사점-참고자료 Ⅰ. 서 론문제중심학습은 학습에 문제를 이용한다. 문제분석을 통하여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관하여
  • 『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 레포트』문제 중심 학습(PBL)에 관하여.* 과목명 : 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 * 교수님 : * 제출일 : 2004년 12월 21일1. 문제 중심 학습의 배경 및 개념 문제중심학습은 실제로 발생하는 문제(problem)와 상황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서, 학습자들이 문제를 협력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내용에 대한 학습, 비판적 사고력과 협력기능을 기르도록 하는 교수-학습 형태이다. 즉, 이

  • 문제중심학습 (Problem Based Learning)
  • 모형, 평가, )수업에의 실제1. 문제중심학습의 전개과정2. PBL 수업지도안의 예- 문제풀이교사문제중심학습의 기원미국의 Barrows(1986)가 의과대학 학생의 교육을 위해 개발한 학습법 실세계에서 접할 수 있는 수많은 사례에 바탕을 둔 의학 문제들을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문제 해결을 하게 되며 각 팀마다 전공의가 한 명씩 배정이 되어 조력자의 역할을 함. 문제중심학습교육학 뿐 아니라 의학, 경영학, 건축학, 법학, 공학, 사회학 분야의 고등교

  • 문제중심교육(PBL,문제기반학습)필요성,과정, 문제중심교육(PBL,문제기반학습)적용상유의점,사례, 문제중심교육(PBL,문제기반학습)평가,시사점
  • 문제중심교육(PBL, 문제기반학습)의 의미와 특징, 문제중심교육(PBL, 문제기반학습)의 필요성과 과정, 문제중심교육(PBL, 문제기반학습)의 적용상 유의점과 사례, 문제중심교육(PBL, 문제기반학습)의 평가와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문제중심교육(PBL, 문제기반학습)의 의미Ⅲ. 문제중심교육(PBL, 문제기반학습)의 특징1. 문제중심학습에서 문제는 실제로 생성된 문제를 기반으로 구성한다2. 문제는 학습자들이 문제를 받아들이고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도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_구성주의
  • 학습을 할 수 있다.) . 학습목표나 평가가 학생들이 문제를 풀어 가는 과정 중 도출되어 학생 스스로 설정한다.. 구성주의적 접근방법으로의 변화. (교사와 학생이 함께 생각하고, 학생들 스스로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사회적으로 구성해 나간 다.) = ●● 정보화 시대에서의 구성주의의 이론적 위치 ●●정보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교사중심에서 학생중심으로의 전환이라는 점이다. 즉, 교수 (Instruction)에서 학습(Learning)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