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중저가호텔의 경쟁력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 서 론
I . 중저가 호텔에 대한 이해
1 . 중저가호텔의 정의
1 . 중저가 호텔의 특성

I . 국내 중저가 호텔 현황과 문제점
1 .국내 중저가 호텔의 현황 분석
2 .국내 중저가 호텔의 문제점

I . 사례 연구 (중저가 호텔 ‘이비스 호텔’)
1 .이비스 호텔 소개
1 . 이비스 호텔의 지리적 이점
1 . 마케팅 전략
1 .SWOT 분석

I . 결론 - 중저가호텔의 경쟁력 제고방안
본문내용
I . 서 론

현재 국내 호텔관광산업은 이라크 전쟁, 국내-외 경기 침체, 북한 핵문제 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로 한국관광연구원의 2003년 2/4분기 주요 관광산업의 경기전망에 따르면 기업경기실사지수가 특급호텔만 호전될 것으로 전망하고 나머지 부분, 즉, 1급 이하 호텔, 일반여행업, 국외여행업, 국내여행업은 악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중저가호텔로 분류할 수 있는 1급 이하의 호텔은 이에 더해 고급민박, 펜션 등 대체 숙박시설의 증가, 일본인 관광객의 감소 등으로 인해 더욱 큰 타격을 받고 있다.
한편 지속적인 국민 소득 수준 향상과 주 5일제 실시로 인한 여가시간의 증가, 관광-레저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의 증가로 국민관광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고객의 출장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비싼 요금의 특급호텔과 품질 및 서비스가 떨어지는 저급호텔사이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중저가의 객실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호텔산업은 대형 특급호텔 위주로 되어 있고 중저가 호텔의 경우 경영난과 경쟁력 상실로 이러한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서비스와 저렴한 가격, 객실 공급 위주의 경쟁력 있는 중저가 호텔의 활성화가 시급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에 국내 중저가 호텔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경쟁력 제고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II . 중저가 호텔에 대한 이해

1 . 중저가호텔의 정의

아직까지 국내외적으로 ‘중저가 호텔’이라는 용어의 개념이 확실히 정립되어 있지는 않다. 다만, 국외의 중저가호텔의 개념에서 upper-budget hotel, economy Hotel, Inn, Lodge 등이 공통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객실위주의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컨셉을 공유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중저가 호텔’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21세기시대호텔경영의발전방안
  • 호텔경영 21세기시대 호텔경영의 발전방안 ▣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 21세기 시대의 호텔산업 7대 조류 1. 불확실성에 대응한 호텔경영 변신 2. 호텔산업의 기술 혁신(Technology innovation) 변화 3. 생태적 환경변화에 따른 호텔산업 4. 호텔고객의 변화 5. 호텔산업의 글로벌(Global)화 6. 호텔산업의 소프트웨어화 7. 중저가(Budget)호텔의 출현 ▣ 21세기 시대의 호텔경영 1. 호텔영업시스템의 변화 2. 고객 및 지역특수성을 고려한

  • [호텔마케팅] 비즈니스맨을 위한 `이비스호텔`의 경영환경과 마케팅전략 분석
  • 호텔과는 다른 독특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최초로 3~40대 비즈니스맨을 주요 타겟으로 한 비즈니스 호텔이라는 점과, 기존의 특2급 호텔과는 다르게 거품을 뺀 간략한 서비스에, 특급호텔의 품위는 유지하고 있으면서 가격은 1,2급의 중저가 호텔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이비스가 호텔업계에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이유이다. 기존의 호텔과는 다른 경쟁력을 갖춘 이비스 호텔의 경영환경과 마케팅 전략을 분

  • [호텔산업] 한국 호텔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호텔 산업 현황3. 문제점4. 개선방안5. 결론 1. Intro 시작하는 글우리나라에 처음 호텔이 등장한 지도 벌써 100여년이 흘렀다. 눈부신 경제성장과 더불어 발전을 거듭한 호텔 산업은 세계화, 국제화라는 말이 표방되기 이전부터 관광한국으로서 우리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국제화를 달성시켜 국가적 이미지를 제고 시키는데 커다란 역할을 해왔다.그 결과, 이제 호텔 산업은 규모나 경영면에서 현대화, 대형화, 과학화되어 선진외국의 어느 호텔 산

  • [호텔경영] 베스트 웨스턴 호텔경영사례
  • 호텔들의 객실과 부대시설 2. 3. 한국의 Best Western 호텔의 브랜드 이미지 전략3. 중저가 호텔 Best Western3. 1. 중저가 호텔의 필요성3. 2. 중저가 호텔의 개념3. 3. 한국의 Best Western 도입 배경3. 4. 초기 도입 시 문제점3. 5. 한국의 Best Western의 전략 방향 3. 6. 특1급 호텔과의 비교4. 경영 방식으로 본 Best Western4.1. 경영 방식 소개4.2 타 호텔과 비교해 본 베스트 웨스턴의 경영 방식5. Best Western 분석5. 1. Best Western의 성과 5. 2. Best Western의 경쟁력5. 3. Best Weste

  • [국제문화관광] 국내 독립경영 호텔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방안
  • < 목 차 >Ⅰ. 서 론- 국내 호텔 산업의 흐름Ⅱ. 본 론1. 호텔 경영 방식에 따른 분류와 개념2. 국내 호텔들의 경영방식 비교 연구3. 국내 독립경영 & 로컬 호텔과 외국계 체인 호텔의 비교 연구4. 독립 경영 호텔의 현황- 메이필드 호텔, 임패리얼 팰리스 호텔, 해운대 그랜드 호텔- 신라, 롯데, 파라다이스 호텔- 독립 경영 호텔의 경쟁력 분석 (SWOT)5. 외국 독립 경영 호텔의 성공사례Ⅲ. 결 론- 독립 경영 호텔의 경쟁력 강화 방안Ⅳ. 참고 문헌Ⅰ.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