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자동차 `투싼`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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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xecutive Summary(초록)

2. Part Ⅰ : 시장 환경 분석

3. Part Ⅱ : 전략 계획

4. Part Ⅲ : 결론 및 후기
※ Bibliography(참고 문헌)

5. Table Index

6. Table

본문내용
1. 투싼의 문제 발생 배경
자동차 산업은 경기 침체기에 마케팅력의 중요성이 매우 증대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투싼이 속해 있는 산업은 자동차 시장 중에서도 RV 시장, RV 시장 중에서도 SUV 시장으로 최근 경기 침체 국면에도 불구하고 그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시장이다. 이러한 RV 시장은 고객들의 욕구 분석 결과 크게 4가지로 주요 고객층을 분할(segmentation)할 수 있다. 경제성 지향층, 고급/승용감 지향층, 퍼포먼스(performance) 지향층, 스타일차별화 지향층이 그 4가지 인데, 투싼은 싼타페와 함께 경제성 지향층과 고급/승용감 지향층의 교집합에 위치해 있다. 그 두 segment 중에서 어느 곳에 투싼을 positioning 시킬지 확정하기 위해 두 segment 중 어느 쪽이 시장 환경 변화에 더 적합한지 살펴보았다. 이에 따르면 경기 침체 국면이 지속되면서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경제적인 요인이 중시되고 있고, 향후 RV 시장 환경에 예상되는 변화가 이러한 경제적인 요인에 큰 마이너스 효과를 가져 오지 않고 있다. 그러면서 현재 4가지 segment 중 경제성 지향층이 가장 많은 고객들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확실한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해 싼타페와 다른 방식으로 positioning에 임할 필요가 있고
참고문헌
- 논문 : 브랜드 기능이 소비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RV브랜드를 중심으로(저자 : 한은경, 김문진)
- 현대자동차 JM 모델 마케팅 전략(투싼의 목표 고객층 및 개발 목표를 알 수 있음)
- 현대자동차 투싼 sales guide(투싼에 대한 주된 기능적 특성과 장점을 파악할 수 있음)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자동차 산업관과 현대자동차 차종들에 대해 분석할 수 있음)
- 르노삼성 자동차 홈페이지(경쟁자로 설정한 SM5에 대해 분석할 수 있음)
- 기아자동차 홈페이지(경쟁자로 설정한 카렌스에 대해 분석할 수 있음)
- 쌍용자동차 홈페이지(경쟁자로 설정한 무쏘, 코란도에 대해 분석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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