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1 / 2016.10.1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
1) 감각운동기의 특성
2) 전조작기의 특성

2.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Piaget는 아동의 성장 과정에서 인지구조에 따라 환경의 요구를 수용(동화)해 그 환경에 적응하거나 그 환경의 요구를 변형(조절)함으로써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고 있다. 인지발달은 새로운 정보를 자신의 감각을 이용하여 얻는 감각운동기, 감각과 행동에만 의존하던 것을 습득한 언어로 대치하는 시기인 전조작기,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인지를 획득하는 구체적 조작기, 직접적으로 경험하지 않고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추론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는 시기인 형식적 조작기로 나눌 수 있다. 아동의 인지 발달은 이 네 단계를 거쳐 발달하게 되므로 학습은 인지 발달에 맞게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현근(1994). Piaget 이론과 아동 중심교육. Piaget 열린 교실 연구.
곽향림(1998). Piaget의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유아교육학논집.
김현재(1993). Piaget 이론의 열린교육적 조명.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실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피아제는 말한다.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인지발달이란 조직과 적응이라는 기제를 가지고 환경적인 요인을 받아들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를 질적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즉, 머릿속에 가지고 있던 낡은 도식에 새로운 도식이 결합되어 도식에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피아제는 이러한 인지발달의 과정을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한다.단계(연령)주요특징감각운동기(출생~2세)반사운동이 세련되고 조직화된다.(

  • [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연구
  •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인지발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Ⅱ. 본 론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비교, 분석 개관아동의 인지와 관련된 이론은 대표적으로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해 상이한 입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각 이론은 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다음은 이 두 이론의 입장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다. ◇ Piaget의 인지발

  • [졸업] 졸업논문,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비교연구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4) 피아제의 인지발달에서의 언어발달2.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이론(1) 비고스키 이론의 기본적 개념 (2)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에서의 언어발달3. 피아제 이론과 비고스키 이론의 비교Ⅲ.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1.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2. 비고스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유아교육학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친 이론들 중에서

  • [아동수학지도]피아제와 비고스키(비고츠키)의 수학교육이론을 분석하고 비교해 보세요
  • 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3)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유아는 주로 사물을 만져보고 그것들을 조작해 보며 환경을 직접 탐색해서 학습한다. 감각운동기의 가장 큰 특징은 대상영속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감각운동기 동안 유아는 표상대상의 기초가 되는 대상개념을 발달시켜나간다. 피아제는 감기 운동기를 독립적이지만 상호 관련되는 여섯 개의 하위 단계들로 구분하였다.감각운동 발달의 단계(출처 : 김경중 외 (1998), pp.144-146;Piaget(1952), pp.6-12)

  • 영아와 유아의 발달특성을 비교설명하고 이에 따른 영아보육과정과 유아보육과정의 차이점을 쓰시오
  • 중심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이 시기 영아들을 terrible twos라고 부르기도 한다. 영아기의 특징상 같은 연령이라 할지라도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며, 개월 수에 따라서도 변화할 수 있다. 2세의 경우에도, 어떤 영아는 24개월 이전의 발달특성을 보이는 영아도 있으며, 유아기적인 발달특성을 가지고 있는 영아도 있다.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2세의 영아는 인지발달단계에서 감각운동기에서 전조작단계로 발달이 전환되는 시기로서 이는 전조작기 이전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