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Kohlberg) 도덕성발달이론 - 콜버그의 생애와 연구활동,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 콜버그이론에 대한 논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콜버그(Kohlberg) 도덕성발달이론

I. 콜버그의 생애와 연구활동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I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IV. 콜버그 이론에 대한 논쟁점
본문내용
콜버그(Kohlberg) 도덕성발달이론

I. 콜버그의 생애와 연구활동

콜버그(Kohlberg, Lawrence 1927-1987)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시카고대학에서 수학하였으며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관심을 갖고, 1963년 도덕적 판단의 발달을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단계와 관련시켜 도덕적 사고에 관한 발달단계 이론을 제시하였다. 1974년 하버드 대학에 도덕성발달교육센터를 설립하여 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의 실천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도덕발달은 인지발달 속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것이라는 피아제의 주장과 같이 콜버그는 도덕판단과 추론능력의 발달이 단계별로 진행되며 각 단계는 이전 단계와 질적으로 다른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콜버그의 이러한 주장은 10개의 가상적인 도덕적 갈등상황에 관하여 72명의 10-16세 아동을 대상으로 면접을 통해 연구한 '10-16세까지의 사고와 선택유형의 발달' 이라는 1958년의 박사학위 논문에 근거한 것이다.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콜버그는 하인즈 딜레마로 알려진 도덕적 문제 상황을 구성하여 피험자들에게 제시하고 이에 대한 판단 및 이유를 말하도록 함으로써 일련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구성하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장기간 종단적 연구를 통해 체계화되었으며 도덕 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