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6 / 2016.10.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브루너의 발견학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브루너의 발견학습은 학생들의 관찰과 탐구의 과정에서 지식을 발견함으로서 이루어지는 수업방식을 의미합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2. 발견학습의 장단점
3. 브루너 수업이론의 특징과 의의
4. 브루너의 세 단계 표상양식
5. 브루너의 입장에서 교수이론이 갖추어야 할 요소
6. 나선형 교육과정
7. 발견학습의 단계
본문내용
1.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브루너는 인지이론에 영향을 받은 교육심리학자로서 그는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아동이라고 그의 발달단계에 맞는 지식의 근본적인 구조로 수업이 이루어지면 어떠한 지식도 가르칠 수 있다고 보았다. 여기서 지식의 구조란 해당 지식을 성립시키는 일반적인 원리나 기본적인 관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브루너에 의하면 지식은 수직적 그리고 수평적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를 근간으로 조직적 체계를 형성한다. 브루너는 이러한 지식의 수직적, 수평적 관계를 구조라고 부른다. 이러한 지식의 구조는 복잡한 지식체계를 단순화시킨 것으로 그것이 밝혀지면 어느 학습자라도 그것을 통해 지식체계를 능히 학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Brunner는 해당 교과에 대한 지식의 구조를 제공해주는 기초 원리들을 획득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교과과정이 결정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는 학생들이 기본 원리를 알게 되면 그 다음에는 이를 기반으로 교과 속의 문제를 독자적으로 탐구하고 해결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고로 Brunner는 교사는 학생들 스스로가 교사의 도움을 받지 않고 의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구성된 비구조화된 과제를 제시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렇게 학생들은 비구조화된 과제를 탐구하면서 근본 개념들을 스스로 문제 해결자가 되어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함으로써 지식의 구조를 습득해야 한다. 즉, 브루너에 의하면 발견이란 스스로 지식을 습득하는 모든 형태를 의미하며, 여기서 이루어지는 지식의 습득은 귀납적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학습방법은 구체적 조작기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또한, 브루너는 경험과 관찰을 통한 직관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를 통해 발견한 규칙에 대한 분석적 사고를 중시 여기는데 직관적 사고란 느낌에 바탕을 둔 사고이며, 분석적 사고란 단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사고를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장점,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특징,원리,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과정,내용,사례,실천과제
  •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개념과 장점,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특징과 원리,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과정과 내용,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사례와 실천 과제 분석Ⅰ. 개요Ⅱ.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개념과 장점1. 발견 학습이란2. 발견 학습의 장점Ⅲ.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특징1. 학습 선행 경향성2. 지식의 구조3. 학습계열4. 강화Ⅳ.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

  • 아동과학지도-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관점에 대하여 조사한 후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 아동과학지도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관점에 대하여 조사한 후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중심개념2)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을 아동과학지도에 적용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관점의 중심개념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관점을 아동과학지도에 적용3.결론4.참고문헌1. 서론21세기는 과학의 발달로 상상할 수 없는 변화의 시대이다. 과거 산업사회는 언어적, 수학

  •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 설명 및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Ⅰ 서론브루너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며 교육학자이다. 그는 아동의 지각, 학습, 기억 및 기타인지에 대한 연구로 피아제와 함께 미국 교육제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브루너는 「교육의 과정」을 통해 어떤 과목이라도 적절한 방식으로 제시하기만 하면 특정 발달 단계에 있는 어떤 학생에게도 효과

  •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 Bruner의 발견학습 이론*발견학습이론1. 지식의 구조- 브루너는 발견학습이론 주장에 앞서 지식의 구조를 학습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① 구조란 : 요소와 요소간의 관계->지식의 구조 : 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는 일반적이고 핵심적인 개념, 원리, 법칙 등지식을 이루는 구성요소 즉, 개념이나 원리들 사이의 상호 관련성을 의미“지식의 구조를 학습한다.”->개념이나 원리들 간의 상호 관련성을 학습한다는 것을 의미② 지식의 구조를 학습해야 하

  • [교육학] [교육공학]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 이론과 적용(A+리포트)
  • 목 차1. Bruner의 생애 및 업적(1) Bruner의 생애(2) Bruner의 업적1) 시(視)지각에 대한 관심2) 인간이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 -사고의 초점2. Bruner의 발견학습 이론(1) 지식의 구조(2) 발견학습 이론1) 발견학습을 위한 교수 이론2) 나선형 교육과정 3) Bruner의 교수 이론과 과학 교육4) 발견학습의 예- ESS(Elementary Science Study)3. 브루너의 발견적 교수-학습이론의 적용(1) 비계설정(scaffolding)(2) 언어습득 지원체계(LASS)4.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의 평가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