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슨의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을 설명하고 왓슨의 아기 알버트의 공포실험 영상 시청 후 실험과정 및 결과를 서술하고 왓슨의 비윤리적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5 / 2016.10.05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을 설명하고 왓슨의 아기 알버트의 공포실험 영상 시청 후 실험과정 및 결과를 서술하고 왓슨의 비윤리적 실험에 대한 사회의 비판내용과 본인의 견해를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 개념
2. 왓슨의 아기 알버트의 공포 실험과정 및 결과
3. 왓슨의 비윤리적 실험에 대한 사회의 비판내용과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틀은 자극과 반응이며 자극에 의해서 반응을 하는 작용에 의해서 학습되어 지는 현상을 설명하였다. 이를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론, 또는 S-R이론이라도 부른다,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써 외현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반응이 있으며 내면적 행동을 포함하기도 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심리학자 왓슨에 의해 등장하게 된 심리학파이다. 그는 인간에 대한 이해가 관찰 가능한 외현적인 행동과 그러한 행동을 이끌어내고 강화시키는 사건들의 과학적 관찰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
.
Ⅱ 본론
1.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 개념
행동주의는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심리학파를 말한다. 왓슨은 행동주의 이론의 발달에 영향력을 준 학자이다. 왓슨은 인간은 단순히 반사적인 행동에 습득된다고 주장하였다. 왓슨의 연구는 인간은 선천적 능력에 따라 개인의 차이가 있다는 결정론적 시각을 거부하고 환경적 자극이 개인의 행동에 반응에 영향을 주는 학습이론을 설명하였다.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그에 따라 개인은 변화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변화하는 과정을 겪는다. 왓슨의 이론은 이러한 과제 속에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탐구를 통한 인간의 학습과정을 연구하려는 노력의 결과이며 행동주의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 참고문헌
-
- 김현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미술수업모형개발”, 단국대, 2014
- 신성진, “유치원아동의 생활태도학습에서 역할놀이의 효과” 서강대학교, 1998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