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슨의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을 설명하고 왓슨의 아기 알버트의 공포실험 영상 시청 후 실험과정 및 결과를 서술하고 왓슨의 비윤리적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5 / 2016.10.0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을 설명하고 왓슨의 아기 알버트의 공포실험 영상 시청 후 실험과정 및 결과를 서술하고 왓슨의 비윤리적 실험에 대한 사회의 비판내용과 본인의 견해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 개념
2. 왓슨의 아기 알버트의 공포 실험과정 및 결과
3. 왓슨의 비윤리적 실험에 대한 사회의 비판내용과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틀은 자극과 반응이며 자극에 의해서 반응을 하는 작용에 의해서 학습되어 지는 현상을 설명하였다. 이를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론, 또는 S-R이론이라도 부른다,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써 외현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반응이 있으며 내면적 행동을 포함하기도 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심리학자 왓슨에 의해 등장하게 된 심리학파이다. 그는 인간에 대한 이해가 관찰 가능한 외현적인 행동과 그러한 행동을 이끌어내고 강화시키는 사건들의 과학적 관찰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
.
Ⅱ 본론
1.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 개념
행동주의는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심리학파를 말한다. 왓슨은 행동주의 이론의 발달에 영향력을 준 학자이다. 왓슨은 인간은 단순히 반사적인 행동에 습득된다고 주장하였다. 왓슨의 연구는 인간은 선천적 능력에 따라 개인의 차이가 있다는 결정론적 시각을 거부하고 환경적 자극이 개인의 행동에 반응에 영향을 주는 학습이론을 설명하였다.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그에 따라 개인은 변화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변화하는 과정을 겪는다. 왓슨의 이론은 이러한 과제 속에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탐구를 통한 인간의 학습과정을 연구하려는 노력의 결과이며 행동주의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 김현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미술수업모형개발”, 단국대, 2014
- 신성진, “유치원아동의 생활태도학습에서 역할놀이의 효과” 서강대학교, 1998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이론(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CONTENT행동주의 학습이론I.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1. 파블로프의 실험2. 왓슨의 실험3. 주요개념1) 소거와 자발적 회복2) 일반화와 변별3) 고차적 조건형성4) 역조건화5) 단계적 둔감화II.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1. 스키너의 실험2. 주요개념1) 강화와 벌2) 강화계획III.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관찰학습2. 관찰학습의 과정3. 자기조절4. 자기효능감5.

  • 아동발달이론 레포트
  • 왓슨이다. 왓슨이 알버트라는 유아에게 행한 공포실험은 매우 유명한 실험인 동시에 비인간성으로도 가장 널리 알려진 실험이라 할 수 있다. 왓슨은 앨버트라는 11개월 된 유아에게 희고 털이 많은 쥐를 두려워하도록 조건 형성시킨 실험을 실시하였다. 앨버트는 처음에는 흰 쥐에 대해서 아무런 공포도 느끼지 않았으나, 앨버트가 쥐를 만지려 할 때마다 왓슨은 큰 징을 울렸다. 아기는 그 소리에 너무나 놀라 급기야는 쥐를 무서워하기 시작했을 뿐만

  • [교육심리] 행동주의학습이론
  • 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설명하는데 대표적이다. 오늘날 실시되고 있는 행동치료와 비행동치료를 처음으로 실시했으며, Albert 라는어린아이에게 흰쥐에 대한 공포 반응을 조건 형성시키는 데 성공하였다.이 이론은 소련의 생리학자인 파블로프가 1903년 대뇌기능의 심리적 연구를 위해서 개의 타액분비작용을 통하여 조건반사라고 하는 실험을 하게 된 때부터 시작되었다. 이 이론이 미국에 건너가서 왓슨의 행동주의와 결합되어 조건형성설 이라

  • 유이발달 이론들의 이해 고찰
  • 실험(3) 탈조건형성(4) 왓슨의 이론의 평가3. 스키너(1) 조작적 조건형성(2) 강화와 처벌(3) 행동수정과 행동조성(4) 스키너의 이론의 평가4. 반두라(1) 사회학습이론(2) 관찰학습 과정(3) 반두라의 이론의 평가(4) 학습이론의 평가Ⅲ. 동물행동학적 이론1. 로렌츠(1) 자연관찰법(2) 각인이론(3) 로렌츠의 이론의 평가2. 보울비(1) 보울비의 애착이론(2) 보울비의 이론의 평가Ⅳ.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이론(1) 기본 원리 및 개념(2) 인지발달단계(

  • [학습이론]행동주의 학습이론
  • 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설명하는데 대표적이다. 오늘날 실시되고 있는 행동치료와 비행동치료를 처음으로 실시했으며, Albert 라는어린아이에게 흰쥐에 대한 공포 반응을 조건 형성시키는 데 성공하였다.이 이론은 소련의 생리학자인 파블로프가 1903년 대뇌기능의 심리적 연구를 위해서 개의 타액분비작용을 통하여 조건반사라고 하는 실험을 하게 된 때부터 시작되었다. 이 이론이 미국에 건너가서 왓슨의 행동주의와 결합되어 조건형성설 이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