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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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행동주의 학습이론

I.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1. 파블로프의 실험
2. 왓슨의 실험
3. 주요개념
1) 소거와 자발적 회복
2) 일반화와 변별
3) 고차적 조건형성
4) 역조건화
5) 단계적 둔감화

II.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1. 스키너의 실험
2. 주요개념
1) 강화와 벌
2) 강화계획

III.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관찰학습
2. 관찰학습의 과정
3. 자기조절
4. 자기효능감
5. 상호결정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주의 학습이론

I.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화 실험을 통해 동물이나 사람은 모두 무조건 자극에 따라 무조건 반응을 보이며 조건적 자극에 의해서도 똑같은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밝혀냈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이론은 유기체가 미래의 사건을 어떻게 예상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해 주었으며 인간의 학습에서 언어, 그 언어에 연관된 신호체계가 매우 중요함을 알려주었다.
파블로프의 연구에 영향을 받은 왓슨은 동물실험 결과의 유용성을 인정하고, 동물실험 결과가 인간의 행동반응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그는 완전한 심리학의 체계에서는 반응들이 주어지면 자극들이 예언될 수 있고 자극들이 주어지면 반응들이 예언될 수 있다고 할 정도로 자극에 의한 인간행동의 형성을 강조하였다.

1) 파블로프의 실험

파블로프는 개가 먹이만 보고도 타액을 흘린다는 것을 알고서, 그는 고기 덩어리와 같은 자극에 반응해서 나오는 개의 타액분비를 측정하였다.

그림. 파블로프의 실험장치


개를 위의 그림과 같은 실험 장치에 고정시키고 음식을 제시하자 게는 타액을 분비하였다. 이 경우 제시된 음식은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이라고 하고 타액분비는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제시된 음식에 의한 타액분비는 자극에 의하여 자동적이고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생리적 반응이기 때문이며 음식과 타액분비의 연결을 위하여 사전에 어떠한 조건화도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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