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아동발달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고전적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조작적조건형성이론),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아동발달에 대한 시사점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행동주의 학습이론
I.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1. 파블로프의 실험
2. 왓슨의 실험
3. 주요개념
1) 소거와 자발적 회복
2) 일반화와 변별
3) 고차적 조건형성
4) 역조건화
5) 단계적 둔감화
II.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1. 스키너의 실험
2. 주요개념
1) 강화와 벌
2) 강화계획
III.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관찰학습
2. 관찰학습의 과정
3. 자기조절
4. 자기효능감
5. 상호결정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행동주의 학습이론
I.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화 실험을 통해 동물이나 사람은 모두 무조건 자극에 따라 무조건 반응을 보이며 조건적 자극에 의해서도 똑같은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밝혀냈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이론은 유기체가 미래의 사건을 어떻게 예상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해 주었으며 인간의 학습에서 언어, 그 언어에 연관된 신호체계가 매우 중요함을 알려주었다.
파블로프의 연구에 영향을 받은 왓슨은 동물실험 결과의 유용성을 인정하고, 동물실험 결과가 인간의 행동반응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그는 완전한 심리학의 체계에서는 반응들이 주어지면 자극들이 예언될 수 있고 자극들이 주어지면 반응들이 예언될 수 있다고 할 정도로 자극에 의한 인간행동의 형성을 강조하였다.
1) 파블로프의 실험
파블로프는 개가 먹이만 보고도 타액을 흘린다는 것을 알고서, 그는 고기 덩어리와 같은 자극에 반응해서 나오는 개의 타액분비를 측정하였다.
그림. 파블로프의 실험장치
개를 위의 그림과 같은 실험 장치에 고정시키고 음식을 제시하자 게는 타액을 분비하였다. 이 경우 제시된 음식은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이라고 하고 타액분비는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제시된 음식에 의한 타액분비는 자극에 의하여 자동적이고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생리적 반응이기 때문이며 음식과 타액분비의 연결을 위하여 사전에 어떠한 조건화도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왓슨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비판과 실제적 적용
-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조건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화), 왓슨의 행동주의,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회인지이론, 관찰학습)
- 교육심리학 2020 공통형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