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과 인간 공통] 1) 갈등사례의 구체적 내용과 원인, 문제점이 무엇인가 2) 커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8 / 2016.09.2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커뮤니케이션과인간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커뮤니케이션과인간
공통 1) 갈등사례의 구체적 내용과 원인, 문제점이 무엇인가(15점)
2)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갈등 완화를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즉,
개선방안은 무엇인가(15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생활과학 1학년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공통] 1) 갈등사례의 구체적 내용과 원인, 문제점이 무엇인가 2)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갈등 완화를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즉,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커뮤니케이션
1) 개념
2) 유형
3) 역할
4) 중요성
2. 가족커뮤니케이션의 개념
1) 정의
2) 역할
3) 중요성
4) 형태의 변화
3. 부모자녀 간 커뮤니케이션 갈등사례
1)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한 부모자녀갈등 사례 - 1
(1) 구체적 내용
(2) 원인과 문제점
(3) 개선방안
2)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한 부모자녀갈등 사례 - 2
(1) 구체적 내용
(2) 원인과 문제점
(3) 개선방안
4. 부모자녀관계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1) 웹을 활용한 가족의 친밀감 조성
(2) TV보다는 독서
(3) 나쁜 습관의 퇴출
(4) 가족 홈커밍데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커뮤니케이션
1) 개념
커뮤니케이션이란 삶의 중요한 한 부분이며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수단이다. 사회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인간관계 역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진다.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단어의 어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은 공통되는(common) 혹은 공유한다(share)라는 뜻의 라틴어 communis(파생 단어 가운데에는 공동체를 의미하는 community가 있다)에서 유래한다. 커뮤니케이션은 결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며 누군가와 나누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커뮤니케이션 없는 공동체 또는 공동체 없는 커뮤니케이션은 상상하기 어렵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으로 하여금 사회적 존재로서 살아가게 만드는 도구가 된다.

2) 유형
(1) 인간 내 커뮤니케이션
인간 내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자신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한 인간이 메시지의 발신인인 동시에 수신인이 되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중대한 결정을 앞두고 망설이거나 머뭇거릴 때 자신의 내부에 존재하는 두 개의 자아가 서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경험을 한다. 즉 본능적이고 감성적인 욕구에 따라 행동하고자 하는 자아와 도덕적이고 이성적인 자아가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에 이들 양자 간에 의견이 소통되고 정보가 교환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러한 과정을 인간 내부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으로 간주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황상재(2010) 커뮤니케이션 이해, 법문사
차배근(2009) 커뮤니케이션학개론, 세영사
강길호(2011)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한나래
김우룡(2006)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론, 나남
박영신 외(2006) 한국인의 부모자녀관계, 교육과학사
유영주 외(2002) 가족관계학, 교문사
마르고트 베르크하우스(2012) 쉽게 읽는 루만, 한울
김미숙 외(2004) 가족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조정문 외(2003) 가족 사회학, 대우학술총서
이은미(1995) 커뮤니케이션과 가족,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이창덕, 한국 가족의 커뮤니케이션 문제와 개선방안, 화법연구, 2006
강문희, 부모 자녀 간의 커뮤니케이션, 다음세대, 2001
박시현, 자녀가 지각한 부모-자녀 커뮤니케이션 방식 및 가족체계 유형과 자녀의 자아 존중감과의 관계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이상길, 가정의 구조적 배경 및 고교생 변인과 아버지-고교생간 공감적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05
K.M. Galvin,B.J. Brommel, 이재연 외 역(2001) 커뮤니케이션과 가족관계,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괜찮찮았어요 ㅎㅎ
  • jouns***
    (2018.09.22 13:10:3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모르겠네요. 자체는 도움 되겠쬬
  • 93169***
    (2017.10.11 00:05:23)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깔끔하고 좋은자료 감사합니다~ㅎㅎ
  • zlol***
    (2016.10.03 14:09:48)
회원 추천자료
  • [PR][홍보][PR 정의][PR 발전모델][PR 언론관리][PR 커뮤니케이션][PR 연구 사례]PR(홍보)의 정의, PR(홍보)의 발전모델, PR(홍보)의 언론관리, PR(홍보)의 커뮤니케이션, PR(홍보)의 연구 사례 분석
  • 2. 홍보커뮤니케이션의 구성주체3. 홍보 커뮤니케이션의 특성Ⅵ. PR(홍보)의 연구 사례1. 홍보물 접촉 및 구독 현황2. 사내 홍보물에 대한 평가3. 사내 홍보물은 회사의 경영 현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4. 홍보물을 접할 때마다 우리 회사의 구성원이라는 사실에 자부심을 갖게 됨5. 회사의 정책을 잘 알고 있음6. 회사의 방침을 잘 따르려고 노력함7. 상급자의 리더십을 존중함8. 우리 회사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무엇을 해야 할지 앎9. 나의 업무가

  •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이론 퀴즈 시험
  • 커뮤니케이션 기술, 즉 경청, 대화, 설득, 토론, 인간관계 등을 주로 다룬다.5. 커뮤니케이션‘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이미지 메이킹 관련 요인들 보다는 이미지 관리 PR에서 가장중시하는 커뮤니케이션기술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한다.⑴경청⑵대화⑶설득⑷토론⑸인간관계1. 커뮤니케이션 유형개인의 PI(Personal Identity)든 조직의 CI(Corporate Identity)든 이미지관리를 잘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커뮤니케

  • [여론과대중매체] 여론설득과 PR
  • 커뮤니케이션≫부문은 관심이 지대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발제는 보다 효과적인 PR수행을 위해 사용되는 ≪PR의 설득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함으로서, 실제의 PR커뮤니케이션행위 뿐만 아니라 PR에 관한 학문적인 연구에도 관심을 두고자 한다. 동시에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PR커뮤니케이션행위를 통한 여론설득 유형을 고찰하고자 한다.제1절 서론인간은 타인과의 협동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사회적 존재이다. 고로 인간이 살아

  • 요약 삶과 화법(인간과 화법)
  • 2.공식대화2)대중화법1.정보 전달적 화법과 실제2.설득적 화법과 실제3.기타 대중 화법과 실제3)집단화법 1.토의의 방법과 실제2.토론의 방법과 실제5.맺음말6.참고문헌1.머리말이 책은 이론적인 설명보다는 실제적인 활동을 중시하여 탐구활동 부분에 특별히 신경을 쓰고 많은 예문과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 것이나, 가능한 많은 자료와 내용을 제공하여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책의 내용은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인간과

  • [리더십]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 사례Ⅶ 참고문헌Ⅰ 커뮤니케이션의 의미1.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인간은 깨어있는 시간의 70%를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그 중 1%는 읽기, 7%는 쓰기, 35%는 말하기, 48%가 듣기에 사용되며 9%는 다른 곳에 사용된다.1) 커뮤니케이션은 송신자와 수신자간에 정보와 의미가 전달되고 교류되는 과정이다. 경영 자의 일상 업무는 계속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업무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쓴다.2) 효과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