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Ⅰ 커뮤니케이션의 의미
Ⅱ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Ⅲ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Ⅳ 커뮤니케이션과 설득
Ⅴ 리더십 의사결정 스타일의 유형
Ⅵ 사례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커뮤니케이션의 의미
1.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인간은 깨어있는 시간의 70%를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그 중 1%는 읽기, 7%는 쓰기, 35%는 말하기, 48%가 듣기에 사용되며 9%는 다른 곳에 사용된다.
1) 커뮤니케이션은 송신자와 수신자간에 정보와 의미가 전달되고 교류되는 과정이다. 경영 자의 일상 업무는 계속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업무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쓴다.
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리더십의 중요한 기능이다. 리더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 구성원들에게 의미를 제공하며, 조직의 전체 목표를 향해 조직구성원들을 이끌고 뭉치게 한다.
3) 커뮤니케이션은 항상 왜곡되고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가 있어도 그것이 상대방에 의해 정확히 이해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게 된다. 그러므로 리더 는 상대방이 자신의 메시지를 정확히 이해하였는지를 확인하고, 철저한 준비와 세심한 주 의가 필요하다.
2. 커뮤니케이션의 수단
1)언어7%
비언어55% (미소, 시선, 표정, 손짓)
어조, 억양, 음성 38%
메시지의 요소별 상대적 중요성을 평가한 연구결과(Mehrabian1968)
의상-강력한 비언어적 메시지
2)커뮤니케이션의3V요소 ( 다음 3가지 요소로 메시지 전달)
언어적(verbal), 음성적(vocal), 시각적(visual)
- 참고문헌
-
전략적 리더십/ 이승주/ 시그마인사이트닷컴
행복한 일터의 커뮤니케이션/ 토니 일렉산드라외1인/ 한언출판사
http://blog.naver.com/kmh8400/50014518626
http://blog.naver.com/ihj7884/60038153930
http://blog.naver.com/subjins/140036766384
http://blog.naver.com/plht/90022931936
http://blog.empas.com/jeongsg21/230568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피치커뮤니케이션3공통) 리더십 스피치 분석-미국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연설-보면서 리더십을 보여준 스피치 스타일의 특징무엇인지 설명할 것0K
-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공통] 1.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자아노출이 중요한 이유, 자아노출방해요인에 관해 자신의 경험 사례를 설명할 것.
- 스피치커뮤니케이션3공통)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듣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신의 실제 ‘경험 사례’를 들면서 설명하시오.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듣기`를 방해하는 요인에 관해 설명하시오. 충무공 이순신 리더십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민주형 리더십에 해당되는 사례를 들어 주요 특징,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공통] 1.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자아노출’ 2.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 [리더십]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 관광학 접근방법
- 문화대혁명에 관한 연구 문화대혁명 배경, 문화대혁명 진행 과정
- [목표원가 관리] 목표원가(target costing)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