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 1인을 면접하여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정리,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 -청소년지도자 역량 직업윤리 윤리적자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6 / 2016.10.0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청소년수련관.원,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의 청소년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복지시설의 청소년프로그램운영자 등의 청소년지도자, 단 학교 동아리활동을 지도하지 않는 교사 제외) 1인을 면접하여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정리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6년 2학기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청소년수련관?원,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의 청소년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복지시설의 청소년프로그램운영자 등의 청소년지도자, 단 학교 동아리활동을 지도하지 않는 교사 제외) 1인을 면접하여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정리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년 2학기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2.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
1)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
2)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

3.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 면접

4.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를 면접하여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정리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지도자, 청소년지도자 역량, 청소년지도자 윤리적자세,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청소년수련관?원,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의 청소년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복지시설의 청소년프로그램운영자 등의 청소년지도자, 단 학교 동아리활동을 지도하지 않는 교사 제외) 1인을 면접하여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정리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기는 인지적 측면에서 지적 능력이 빠른 속도로 향상되는 시기이며, 신체적 측면으로 급격하게 성장하는 시기이다. 또한 심리 정서적으로는 도덕성 및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렇게 전반적인 삶의 질이 정해지는 청소년기에는 가정에서 부모에게, 학교에서는 교사와 또래관계에서, 그리고 학교 밖 청소년활동에서는 청소년지도자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청소년 지도자란 청소년기본범위에서“청소년지도자와 수련시설, 청소년 이용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관련기관 기타 지역사회 등에서 청소년 육성 및 지도 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말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즉 청소년지도자 자격증을 소지하거나 관련기관이나 단체에서 전문적으로 청소년에 관심을 갖고 그들을 교육, 육성, 지도, 보호, 선도하는 활동에 종사하는 모든 이들을 말한다.
과거 우리나라는 가정과 학과에서 부모와 교사들이 청소년들에 대한 교육을 모두 떠안았다. 하지만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에서 오는 한계를 발견하고 이를 극복하고자, 청소년육성정책을 시행하게 되었으며 이때부터 우리나라도 본격적으로 청소년지도자가 양성되기 시작했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활동을 전담하여 청소년의 수련활동, 교류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예술 활동 등을 지도하고, 청소년상담관련기관이나 학교, 청소년수련관?원,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의 청소년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복지시설의 청소년프로그램운영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청소년수련관?원,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의 청소년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복지시설의 청소년프로그램운영자 등의 청소년지도자, 단 학교 동아리활동을 지도하지 않는 교사 제외) 1인을 면접하여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정리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영인, 김민(2015).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15). 청소년학개론 제11장. 서울 : 교육과학사.
권두승(2000). 청소년지도자의 철학적 태도와 지도양식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전동일(2016). 장정연 외 1명 저. 청소년복지론. 동문사.
장수한(2014). 청소년활동론. 양서원.
권이종(2011). 김용구. 청소년 교육개론. 교육과학사.
이광호(2012). 새로운 청소년 육성제도 및 정책론. 창지사.
천정웅, 김윤나 저(2013). 청소년 육성 제도론. 신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없습니다.
  • jesus7***
    (2016.10.03 16:54:3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