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 1인 면접, 본인의 생각을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9 / 2016.09.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2016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 1인을 면접하여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정리,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 -청소년지도자 역량 직업윤리 윤리적자세
-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 1인을 면접
-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청소년수련관.원,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의 청소년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복지시설의 청소년프로그램운영자 등의 청소년지도자, 단 학교 동아리활동을 지도하지 않는 교사 제외) 1인을 면접하여 청소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교육행정 총정리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지도방법론 |
---|---|---|---|---|---|
공통 |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청소년수련관.원,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의 청소년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복지시설의 청소년프로그램운영자 등의 청소년지도자, 단 학교 동아리활동을 지도하지 않는 교사 제외) 1인을 면접하여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정리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지도방법론 참고자료 입니다.
쓸데없는 분량 늘리기 없이 요구조건에 맞게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에 포함되어야 하는 필수 내용
1.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
2.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 1인 실제 면접내용
3.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기
- 목차
-
I.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2. 청소년지도자의 법적 정의
3.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및 직무
II.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 1인 면접
1. 길잡이 교사
2. 조직문화의 적응과 협력체제
3. 조직문화에의 부적응
III. 본인의 생각을 기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현실적으로 한국 사회에서는 아직까지도 청소년지도사라는 자격증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 청소년들을 지도하고 있는 아주 많은 사람들이 있으며, 또한 청소년지도자에 관한 일정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고 어떤 사람을 지도자로 지칭할 것인지에 관해서도 일치된 견해가 없다.
그러나 청소년지도자의 범위를 설정하는 데 있어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단체와 청소년수련시설과 같은 청소년조직들이 많은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청소년지도활동이 대부분 이들 청소년조직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러한 청소년조직에 종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국가자격제도가 시행되고 있고, 청소년관련학과가 대학에 설치되어 졸업생을 배출하는 등 청소년지도 분야가 현장에서나 학문의 영역에서나 어느 정도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점을 고려해 보아야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볼 때 청소년지도자의 개념은 크게 자격증 소지자로서의 지도자와 청소년조직 종사자로서의 청소년지도자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권일남(1998). “청소년지도의 학문적 정립방향에 대한 일고찰”(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한국청소년연구)
권일남(1999), “청소년지도사 양성제도 변경에 따른 대학의 역할 논의” (서울 : 한국청소년학회 21세기 청소년포럼)
김민(2003), “2003년 청소년지도사 직무연수”(천안 :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김민(2003), “청소년활동 기반 구축과 활성화 방안”(서울 :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새 정부의 청소년정책 세미나)
김갑제(2000), “초등교원의 일반연수 참여실태와 개선에 관한 연구”(서울 :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경준(2004), “청소년지도사 자격제도 개선방안”(서울 :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지도사 자격제도 개선방안 공청회)
김영훈(1999), “청소년지도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서울 :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주(1999), “청소년지도자의 조직몰입과 관련변인”(서울 :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오치선(1999), 청소년지도학, (서울 : 학지사)
오치선(1999), 청소년학 총론, (서울 : 양서원)
오치선(2000), 청소년지도학의 학문적 기초와 과제, (서울 : 학지사)
이엘리야(2008), “청소년수련시설과 시설 내 대안학교의 공존 가능성 분석 - 서울시를 중심으로 -”(서울 :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미희(2005), “청소년지도자 직무연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서울 :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영승(2004), “새시대 청소년운동의 방향-새로운 청소년육성관련법의 이해-”(서울 : 도서출판 청협)
조영승(1999), “청소년교육에 있어서 구조조정의 방향과 청소년지도사의 역할”(서울 : 한국청소년학회 21세기 청소년포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